총통완구 ()

목차
관련 정보
총통완구 / 국조오례서례
총통완구 / 국조오례서례
과학기술
유물
1448년(세종 30)에 만들어진 발사용 무기.
목차
정의
1448년(세종 30)에 만들어진 발사용 무기.
내용

총통에다 돌을 넣어 발사하는 무기이다. 1448년(세종 30)에 그 제도가 확정되어 사용하였던 완구로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그 설계도가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완구이다. 완구는 발사물이 큰 돌덩어리이기 때문에 총통의 앞에 큰 돌덩어리〔石丸〕를 장전하는 그릇 형태로 생긴 주발(碗)이 달려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구조는 가장 앞에 발사물을 올려놓는 완이 있으며, 그 뒤에 격목을 박는 격목통(激木筒), 화약을 넣는 약통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완구는 크고 무거운 까닭에 크게 상부와 하부의 2개로 나누어져 있으며, 사용할 때 2개를 결합하여 사용하였다.

총통완구에서 사용한 돌은 둘레가 3척 3촌 7분(103.3㎝, 지름 33㎝)에 무게는 74근이었다. 총통완구의 상부 무게는 104근, 하부 무게는 99근으로 모두 203근이었다. 사정거리는 400∼500보 정도로 추정된다.

현재까지 실물이 확인된 적은 없으나, 경상도에 이와 비슷한 모양의 완구가 있는 것을 보았다는 전언이 있다. 세종 때의 총통완구는 후에 대·중·소 완구로 분리되고, 발사물도 단순한 돌덩어리에서 비격진천뢰 등을 발사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화포식언ᄒᆡ(火砲式諺解)』
『한국초기화기연구(韓國初期火器硏究)』(채연석, 일지사, 1981)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채연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