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좌 ()

목차
관련 정보
연극
단체
1912년 이기세(李基世)가 개성군 서부 관전리(館前里)에 세운 극장.
목차
정의
1912년 이기세(李基世)가 개성군 서부 관전리(館前里)에 세운 극장.
내용

개성 최초의 극장이다. 실제 극장의 주인은 백성일(白誠一)이었고, 일본에서 2년간 연극공부를 하고 돌아온 이기세가 극장 운영을 맡았다.

개성좌가 설립되면서 이기세는 신파극단 유일단(唯一團)을 조직하였고, 개성좌를 중심으로 공연활동을 하였다. 개성좌의 첫 공연은 1912년 11월에 유일단이 공연한 「처(妻)」였으며, 이어서 「불여귀(不如歸)」·「장한몽(長恨夢)」·「자기의 죄」등을 공연하였다.

그러나 재정난에 부닥치게 되자 개성좌의 운영자이자 유일단 단장인 이기세는 1912년 12월초 개성좌에서의 연극공연을 중지하고 유일단을 이끌고 상경하였다. 유일단이 서울로 떠나버리자 개성좌는 연극과 연예물을 공연하면서 영화를 주로 상영하였다.

개성좌는 당시 대부분의 극장 건물주가 일본인이었던 것과는 대조적으로 한국인이 건물주인 극장이었고, 1940년대까지 개성 유일의 극장으로서 향토 공연장의 구실을 다하였다.

참고문헌

『한국신극사연구(韓國新劇史硏究)』(이두현, 서울대학교출판부, 1966)
집필자
유민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