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곰[큰곰]은 일반적으로 산속의 식물에서 열리는 다래, 머루, 산딸기와 같은 나무열매나 밤, 도토리와 같은 견과류, 식물의 새순이나 뿌리를 먹기도 하는데 계절에 출현하는 식물을 주로 섭취한다. 기본적으로 식물성 먹이를 주먹이원으로 하지만 먹이가 필요할 때에는 육식도 하는 경우도 있다. 육식 먹이로는 작은 포유류, 물고기, 사슴 등의 큰 포유류, 곤충, 사체 등이며, 특히 연어가 불곰의 먹이가 되는 지역에서는 연어를 사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먹이를 다 먹지 못하는 경우 먹이를 저장하거나 숨겨두는 습성을 가지고 있으며, 겨울잠을 자기에 앞서 지방으로 축적하기 위해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기도 한다.
북한의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특정 포유류는 18개 지역 내 13개종이 보호 관리를 받고 있다.
이중 관모봉 큰곰은 북한의 천연기념물 제330호로 등록된 동물로 함경북도 연사군에 위치한 관모봉 일원에 서식하는 큰곰을 지칭하며, 국내에서는 불곰이라 불린다. 동일종으로 자강도 룡림군에 서식하는 룡림[용림] 큰곰[천연기념물 제124호]과 함께 보호받고 있다.
관모봉 큰곰의 표지주(標識柱)는 함경북도 연사군 삼포리 등연동에 있으며, 서식 지역은 함경산 줄기로 불리는 장백정간 일부 구간[길이 약 350㎞, 평균 해발 1,280m]의 관모봉, 도성산, 투구봉 등 해발 1,500m 이상의 고산 지역에서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행정구역상으로 주로 자강도 낭림군 · 화평군 · 희천시, 양강도 삼지연군 · 백암군 · 운흥군 · 갑산군, 함경북도 무산군, 함경남도 장진군 · 부전군, 강원도 판교군 · 법동군 · 통천군 황룡산 일대, 금강군의 내금강 일원에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불곰은 일반적으로 산속의 식물에서 열리는 다래, 머루, 산딸기와 같은 나무 열매나 밤, 도토리와 같은 견과류, 식물의 새순이나 뿌리를 먹기도 하는데 계절에 출현하는 식물을 주로 섭취한다. 기본적으로 식물성 먹이를 주된 먹이원으로 하지만 먹이가 필요할 때에는 육식을 하는 경우도 있다. 육식 먹이로는 작은 포유류, 물고기, 사슴 등의 큰 포유류, 곤충, 사체 등이며, 특히 연어가 불곰의 먹이가 되는 지역에서는 연어를 사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먹이를 다 먹지 못하는 경우 먹이를 저장하거나 숨겨두는 습성을 가지고 있으며, 겨울잠을 자기에 앞서 지방을 축적하기 위해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기도 한다.
국제자연보전연맹[IUCN]은 불곰을 관심 필요종[Least Concern]으로 분류하고 있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서식지 파괴와 밀렵, 특히 도시화로 인한 서식지 파편화가 이들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불곰의 개체수 감소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북한에서도 산지 개발로 인해 관모봉이 위치한 함경북도 지역의 삼림 황폐율의 변화율이 1999년에 13.9%였으나 2018년에는 20.7%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영향으로 인해 관모봉 일원의 생물 서식 환경이 악화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