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천연기념물 제330호. 큰곰은 남한의 표준어로는 불곰이다.
관모봉 일대에서 불곰이 서식하는 구역은 전반적으로 표고 1,500m를 넘는 높은 지대인데 함경산맥의 지붕을 이루는 관모봉(2,541m)·도정산(渡正山, 2,199m)·투구봉(2,335m)을 포함한다. 식물상은 분비나무·가문비나무·이깔나무·자작나무(봇나무) 등 높은 산에서 자라는 교목류와 여러 가지 관목류, 그리고 여러 가지 초본식물로 이루어진다.
동물상도 다양한데 포유류로서는 사슴·산양·노루·사향노루·멧돼지·검은담비·청서·멧토끼 기타 종류들이 살고 있다. 개울에는 산천어·버들치·산종개 등 여러 가지 물고기가 서식하고 있다.
불곰은 반달가슴곰에 비하여 매우 커서 현재 세계 곰 종류들 중 가장 큰 종류이다. 체색은 전체가 순갈색인데 흑백을 포함한 갈색, 회백색을 띤 흑색 또는 담갈색으로 변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불곰은 수분이 많은 야생식물의 뿌리, 어린 싹, 산딸기·머루와 같은 장과(漿果), 굳은 열매 또는 밭의 보리·밀·옥수수 등 식물성 먹이, 꿀, 곤충의 번데기, 개미 따위를 먹으며, 멧돼지 새끼를 잡아먹기도 한다.
통나무의 빈 구멍 속에 보금자리를 준비하여 늦은 가을에 겨울잠을 잔다. 교미시기는 5∼7월이고, 임신기간은 195∼225일이며 12월∼1월에 2∼3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암컷은 생후 4년 만에 새끼를 낳기 시작한다. 불곰이 다 자라는 데는 10∼12년이 걸리며, 최고 연령은 50세쯤이다.
한국에서는 평안북도의 동부와 함경도 일부에만 분포한다. 국외에서는 만주의 고산지대와 러시아의 우수리지방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