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무부 ()

목차
관련 정보
근대사
제도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행정 조직.
목차
정의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행정 조직.
개설

지금의 국방부에 해당되는 관서이다. 1919년 11월 5일 공포된 대한민국 임시관제에 의하면, 군무부 내에는 비서국 · 육군국 · 해군국 · 군사국 · 군수국 · 군법국 등 6개국이 소속되어 있어 이에 관한 사무를 통할, 처리하였다.

내용

육군국은 육군에 관한 모든 업무를 담당하는 곳으로, 육군 주1 및 평시 편제와 계엄 연습 검열에 관한 사항, 단체 대열 배치에 관한 사항, 전시 법규와 군기 및 의식 복제에 관한 사항, 육군 비행대에 관한 사항, 육군 위생 및 의료 행정에 관한 사항 등을 맡아 처리하였다.

해군국은 해군에 관한 모든 업무를 담당하는 곳으로, 해군 건제 및 전시 편제와 계엄 연습 검열에 관한 사항, 함정에 관한 사항, 해상 보안 및 운수 · 통신에 관한 사항, 수로 · 등대 및 측량기에 관한 사항, 해군 비행대에 관한 사항, 해군 위생 및 의료 행정에 관한 사항을 맡아 처리하였다.

군사국은 군에 대한 모든 업무를 담당하는 곳으로, 육해군 문무관의 임명 및 파견과 보충에 관한 사항, 육해군 병적 및 전시 명부에 관한 사항, 육해군 병원 모집에 관한 사항, 공훈에 대한 상 및 급여 · 포상 · 휴가 · 결혼에 관한 사항, 육해군 유학생 및 학교에 관한 사항을 맡아 처리하였다.

군수국은 군에서 필요한 물품을 조달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곳으로, 병기 및 기재에 관한 사항, 피복 · 양식 · 말 · 물품에 관한 사항, 군사운용 · 경리연구 · 심의에 관한 사항, 건축에 관한 사항, 군수관의 교육 및 양출에 관한 사항, 폐물처분에 관한 사항을 맡아서 처리하였다.

군법국은 군법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는 곳으로, 군사 국법에 관한 사항, 육해군 감옥에 관한 사항, 군인 심판 및 감옥 직원의 인사에 관한 사항, 특사 및 죄인 인도에 관한 사항, 군법회의에 관한 사항을 맡아 처리하였다.

이러한 모든 군무를 담당하는 군무부의 장은 군무총장(뒤에 군무장, 군무부장으로 명칭이 변경됨)으로, 임무는 육해군 군정에 관한 사무를 장악, 처리하며 육해군인 군속을 통할하고 소관 각 서를 감독하는 것이다.

따라서, 임시정부 초기 만주에서의 독립군 활동이나 광복군의 활동은 모두 군무부와 관련되었거나 직접적인 기능에 속하는 것이었다. 역대 군무총장은 다음과 같다. 이동휘(李東輝) · 노백린(盧伯麟) · 유동열(柳東說) · 김철(金澈) · 윤기섭(尹琦燮) · 양기탁(梁起鐸) · 조성환(曺成煥) · 지청천(池靑天) · 김원봉(金元鳳) 등이다.

참고문헌

「대한민국임시정부(大韓民國臨時政府, 1919∼1948) 연구(硏究)」(이연복, 경희대학교박사학위논문, 1982)
「대한민국임시정부(大韓民國臨時政府)의 군사활동(軍事活動)」(이종학, 『한국사론(韓國史論)』 10, 국사편찬위원회, 1981)
주석
주1

제도나 법률 따위를 설치하고 제정함.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