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성읍지 ()

금성읍지
금성읍지
인문지리
문헌
1766년 이후, 강원도 금성현의 연혁, 인문지리, 행정 등을 수록하여 편찬한 읍지.
문헌/고서
편찬 시기
1766년 이후
편저자
강원도 금성현(金城縣)
권책수
1책 7장
판본
필사본
표제
금성읍지(金城邑誌)
소장처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금성읍지』는 1766년 이후 강원도 금성현의 연혁, 인문지리, 행정 등을 수록하여 편찬한 읍지이다. 1책 7장의 필사본이며,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도서이다. 18세기의 『여지도서』보다 금성현의 인적·문화적 정보를 풍부하게 기재하였다. 19세기 『관동읍지』와의 비교 검토를 통해 당대 금성 지역의 사회경제적 현황 및 인적·문화적 정보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더불어 균역법 실시 이후 변화한 상황을 살필 수 있는 자료이다.

정의
1766년 이후, 강원도 금성현의 연혁, 인문지리, 행정 등을 수록하여 편찬한 읍지.
저자 및 편자

강원도 금성현(金城縣) 지금의 [강원특별자치도 철원군 김화읍 일대]에서 편찬하였다.

서지사항

1책 7장의 필사본이다. 표제는 ‘금성읍지(金城邑誌)’이다.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도서이다.

편찬 및 간행 경위

조선 후기인 1766년(영조 42) 이후에 편찬하였다.

구성과 내용

책의 첫머리에 금성현의 채색 지도 1장을 실었다. 수록 항목은 강계(疆界), 방리(坊里), 도로, 건치(建置), 군명(郡名), 형승(形勝), 성지(城池), 관직(官職), 산천, 성씨(姓氏), 풍속(風俗), 능침(陵寢), 단묘(壇墓), 공해(公廨), 제언(堤堰), 창고(倉庫), 물산(物産), 교량(橋樑), 역원(驛院), 목장(牧場), 관액(關阨), 봉화(烽燧), 누정(樓亭), 사찰, 고적(古蹟), 진보(鎭堡), 인물, 한전(旱田), 수전(水田), 진공(進貢), 조적(糶糴), 전세(田稅), 대동(大同), 균세(均稅), 봉름(俸廩), 군병(軍兵), 책판(冊板) 등으로 구성하였다.

의의 및 평가

18세기에 편찬된 『여지도서(輿地圖書)』의 금성현 정보에 비해 고을의 인적 · 문화적 정보를 풍부하게 기재하였다. 19세기에 편찬된 『관동읍지(關東邑誌)』와의 비교를 통해 조선 후기 금성 지역의 사회경제적 현황과 인적 · 문화적 전통을 종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또한, 균역법 실시 이후 새로운 급대(給代) 재원이 지방에서 차지하는 규모를 살펴볼 수 있는 자료이다.

참고문헌

원전

『관동읍지(關東邑誌)』
『여지도서(輿地圖書)』

인터넷 자료

관련 미디어 (3)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