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수 ()

목차
국악
인물
해방 이후 「개천부」 · 「송광복」 · 「하원춘」 등을 만든 작곡가. 교육자.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17년
사망 연도
1986년
출생지
서울
목차
정의
해방 이후 「개천부」 · 「송광복」 · 「하원춘」 등을 만든 작곡가. 교육자.
내용

서울 출생. 1936년 이왕직아악부원양성소(李王職雅樂部員養成所)를 졸업하였다. 이왕직아악부 아악수(雅樂手)로 근무하면서 1939년 이왕직의 신곡 공모에서 「황화만년지곡(皇化萬年之曲)」으로 당선되었고, 1941년 사중병주곡(四重並奏曲)인 「세우영(細雨影)」을 창작한 이후 많은 신작 국악곡을 작곡하였다.

1953년 국립국악원 장악과장, 1955년 국립국악원 부설 국악사양성소 교무주임을 거쳐 1962년 국립국악원 악사장, 1972년 국립국악원장, 1977년부터 국립국악고등학교 교장으로 재직하다가 1983년 정년퇴임 이후 국립국악원 연주단 사범으로 재직중 별세하였다.

대표적인 전통악기를 사용하여 새로운 국악곡을 창작한 개척자로, 국립국악원의 행정직을 맡으면서 국악의 체계 정립 및 보급에 힘썼다. 국악사양성소 및 각 대학 국악과의 강의 등을 통하여 국악교육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1964년 중요무형문화재 종묘제례악의 예능보유자, 1971년 중요무형문화재 처용무의 예능보유자로 각각 지정되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개천부(開天賦)」·「송광복(頌光復)」·「하원춘(賀元春)」 등이 있다. 그밖에 국립국악원에서 발행한 오선보 및 정간보로 된 한국전통음악 악보를 채보하였으며, 저서로는 『국악입문』·『남창가곡백선(男唱歌曲百選)』 등이 있다.

참고문헌

『죽헌김기수선생희수기념창작곡집 -개천부』(국립국악고등학교동창회, 1986)
『국악입문』(김기수, 세광출판사, 198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