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나불 ()

목차
관련 정보
공주 신원사 노사나불괘불탱
공주 신원사 노사나불괘불탱
불교
개념
부처의 진신으로, 법계를 고루 비추어 빠짐이 없어 원만구족과 완전무결을 가리키는 불교용어. 비로자나.
목차
정의
부처의 진신으로, 법계를 고루 비추어 빠짐이 없어 원만구족과 완전무결을 가리키는 불교용어. 비로자나.
내용

부처님의 신광(身光:모습)과 지광(智光:지혜)은 법계를 고루 비추어 빠짐이 없으며 원만구족하고 완전무결하다는 것을 상징한다. 노사나불은 바이로차나(Vairocana)의 음역인 비로자나(毗盧遮那)의 다른 이름이다.

비로자나는 노사나 외에도 비로절나(鞞嚧折那) · 폐로자나(吠嚧遮那) · 자나(遮那) 등으로도 불리며, 그 의미를 좇아 변일체처(遍一切處:모든 곳에 두루함) 또는 광명변조(光明遍照:모든 곳에 두루 비침)라고 한역되기도 한다.

노사나불은 ≪범망경 梵網經≫≪화엄경 華嚴經≫의 교주이다. 경전에 의하면 이 부처님은 무량한 공덕을 완성하고 무변(無邊:끝없음) 중생을 교화하여 정각을 이루었다.

온 몸의 털구멍에서 화신(化身:때와 장소에 따라 여러 가지 모습으로 나타나는 모습)을 나투어 중생을 교화하는 광대무변의 부처님으로 묘사되고 있다.

이 부처님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에는 종파에 따라 조금씩 그 견해를 달리하나 비로자나와 노사나 그리고 석가모니를 각각 법신(法身:진리의 몸) · 보신(報身:깨달은 몸) · 응신(應身:중생을 구제하는 몸)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면서도 이 셋을 서로 다른 부처로 보지 않는 천태종의 견해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다시 말해 불교에서는 비로자나와 노사나 및 석가모니를 동일한 불신을 지칭하는 다른 이름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본다. 노사나불은 ‘진리인 몸(法身)’이기 때문에 곧 삼라만상을 있게 하는 근본원리요 본체임을 뜻한다.

이 노사나불의 형상은 ≪범망경≫에 따르면 천엽연화대(千葉蓮華臺)의 단상에 앉아 결가부좌를 하고 있으며 왼손은 무릎 위에, 그리고 오른손은 가볍게 들고 있는 모습이다.

그는 삼천대천세계(三千大千世界)의 교주이며 우주전체를 총괄하는 위치에 있다. 여기서 말하는 삼천대천세계란 해와 달에서부터 수미산과 사천하(四天下), 사왕천(四王天) 등 십계(十界)를 합한 세계를 천 배한 소천세계(小千世界), 소천세계를 다시 천 배한 중천세계(中千世界), 그리고 이 중천세계의 천 배를 대천세계(大千世界)라고 하는데 이 소, 중, 대의 삼천세계를 다시 삼천 배한 크기를 말한다.

이 노사나불이 앉아 있는 연화대 주위에는 천(千)의 꽃잎이 열려 있고 그 꽃잎 하나 하나는 각각 일백억(一百億)의 국토를 상징한다고 한다. 그 국토의 주재자가 곧 노사나불로 이 부처님은 현재 색계(色界)의 맨 위층인 대자재천궁(大自在天宮)에서 설법하고 있다고 한다.

참고문헌

『양백의(楊白衣)』
『불보살의 본적』(성법, 한국출판문화공사, 1984)
『佛敎語大辭典』 上(中材元, 東京:東京書籍, 1975)
『인도불교의 역사』(平川彰 저, 이호근 역, 민족사, 1989)
집필자
정병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