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의 신광(身光:모습)과 지광(智光:지혜)은 법계를 고루 비추어 빠짐이 없으며 원만구족하고 완전무결하다는 것을 상징한다. 노사나불은 바이로차나(Vairocana)의 음역인 비로자나(毗盧遮那)의 다른 이름이다.
비로자나는 노사나 외에도 비로절나(鞞嚧折那) · 폐로자나(吠嚧遮那) · 자나(遮那) 등으로도 불리며, 그 의미를 좇아 변일체처(遍一切處:모든 곳에 두루함) 또는 광명변조(光明遍照:모든 곳에 두루 비침)라고 한역되기도 한다.
노사나불은 ≪범망경 梵網經≫과 ≪화엄경 華嚴經≫의 교주이다. 경전에 의하면 이 부처님은 무량한 공덕을 완성하고 무변(無邊:끝없음) 중생을 교화하여 정각을 이루었다.
온 몸의 털구멍에서 화신(化身:때와 장소에 따라 여러 가지 모습으로 나타나는 모습)을 나투어 중생을 교화하는 광대무변의 부처님으로 묘사되고 있다.
이 부처님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에는 종파에 따라 조금씩 그 견해를 달리하나 비로자나와 노사나 그리고 석가모니를 각각 법신(法身:진리의 몸) · 보신(報身:깨달은 몸) · 응신(應身:중생을 구제하는 몸)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면서도 이 셋을 서로 다른 부처로 보지 않는 천태종의 견해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다시 말해 불교에서는 비로자나와 노사나 및 석가모니를 동일한 불신을 지칭하는 다른 이름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본다. 노사나불은 ‘진리인 몸(法身)’이기 때문에 곧 삼라만상을 있게 하는 근본원리요 본체임을 뜻한다.
이 노사나불의 형상은 ≪범망경≫에 따르면 천엽연화대(千葉蓮華臺)의 단상에 앉아 결가부좌를 하고 있으며 왼손은 무릎 위에, 그리고 오른손은 가볍게 들고 있는 모습이다.
그는 삼천대천세계(三千大千世界)의 교주이며 우주전체를 총괄하는 위치에 있다. 여기서 말하는 삼천대천세계란 해와 달에서부터 수미산과 사천하(四天下), 사왕천(四王天) 등 십계(十界)를 합한 세계를 천 배한 소천세계(小千世界), 소천세계를 다시 천 배한 중천세계(中千世界), 그리고 이 중천세계의 천 배를 대천세계(大千世界)라고 하는데 이 소, 중, 대의 삼천세계를 다시 삼천 배한 크기를 말한다.
이 노사나불이 앉아 있는 연화대 주위에는 천(千)의 꽃잎이 열려 있고 그 꽃잎 하나 하나는 각각 일백억(一百億)의 국토를 상징한다고 한다. 그 국토의 주재자가 곧 노사나불로 이 부처님은 현재 색계(色界)의 맨 위층인 대자재천궁(大自在天宮)에서 설법하고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