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불입종 ()

목차
관련 정보
불교
단체
우리나라 법화계 불교 종단.
이칭
이칭
대한불교관음종
단체
설립 시기
1965년
설립자
태허 홍선
소재지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63가길 31(숭인동 178-3)
전신
일승불교현정회
후신
대한불교관음종
발간지
『범성』, 『백련사』, 『불교시보』
내용 요약

대한불교불입종(大韓佛敎佛入宗)은 법화계 불교 종단이다. 대각국사 의천을 종조로, 태허 홍선을 개산조로 삼고 있다. 일승실교사상(一乘實敎思想)과 일승원교사상(一乘圓敎思想)을 받들고, 보살의 제세원력(濟世願力)으로 전법도생(傳法度生) 견성(見性) 성불(成佛)함을 종지(宗旨)로 한다. 소의경전은 『묘법연화경(법화경)』과 『대방광불화엄경(화엄경)』이며 기타의 경전을 연구하는 것을 제한하지 않는다. 현재는 대한불교관음종으로 개칭하였으며 한국불교종단협의회 회원 종단이다.

목차
정의
우리나라 법화계 불교 종단.
내용

대한불교불입종(大韓佛敎佛入宗)은 법화사상계 종단에 속한다. 주1주2로, 고려의 대각국사 의천(大覺國師義天)주3로 삼고 있다. 1965년 태허 홍선(1905~1979)이 창종하였다. 종단의 주4은 1957년 3월 10일 일승불교현정회의 설립에서부터 비롯되었다. 1965년 6월 3일 태허 홍선 대종사가 1세 주5으로 추대되었으며 1965년 12월 5일 불교재산관리법에 의해 대한불교불입종이라는 종명으로 법인 등기하였다. 1988년 대한불교관음종으로 종단의 이름을 바꾸었다.

대한불교불입종의 주30인 태허 홍선은 조계산 선암사의 경운(擎雲) 선사 아래에서 주7하였다. 해방 후 동족상잔(同族相殘)의 비극이 벌어지던 시절, 조사 태허 홍선은 주9의 가르침으로 사회의 안정과 민심을 수습하기 위해 대승 보살의 원력을 세웠으며, 오직 부처님의 일대사 주10을 실천하여 불국 주11의 뜻을 현세에 펴기 위해 제자들과 더불어 창종하기에 이르렀다. 태허 홍선은 1979년 입적하였으며 128과의 사리를 남겼는데 그 중 28과가 주12인 묘각사에 안치되었다. 태허 홍선이 입적한 후 2세~3세 종정에 백상 경조, 4세 ㅂ종정에 철운 종현, 5세 종정에 운호 대천, 6세 종정에 운공 혜웅, 7세~8세 종정에 남천 죽산, 9세 종정에 영산 홍파가 법맥을 잇고 있다.

대한불교불입종은 일승실교사상(一乘實敎思想)과 주13을 받들고, 보살의 제세원력(濟世願力)으로 전법도생(傳法度生) 주15 주16함을 종지(宗旨)로 세웠다. 또한 석가모니불의 가르침 중 핵심인 법화 교리(法華敎理)를 정혜겸수(定慧兼修)로 체득해 생활의 원리로 삼고자 했다. 소의경전은 『묘법연화경』[^17]과 『대방광불화엄경』[^18]이며, 기타의 경전 연구를 제한하지 않는다. 주19의 일치를 꾀하며 수행 방법으로 진언인 ‘나모살달마푼다리카수드라’를 주20하는 것이다.

현재 대한불교관음종은 재단법인으로 종단의 재산을 관리하고 운영하고 있다. 중앙 조직은 주21, 주22, 주23으로 3권 분립이 되어 있으며, 총무원 이외의 행정 기관으로 교육원과 포교원을 두고 있다. 지방은 특정 교구를 총괄하는 교구 종무원과 그 산하에 주24로 구성되어 있다. 종단에는 비구니회가 있으며, 제1세대는 화인, 경인, 조인, 묘인 스님이, 제2세대는 경담, 경철, 경수, 경각, 경혜, 경관, 경원, 경심 스님이, 그 뒤로 40여 명의 회원이 제3세대 비구니회에 속해 있다. 사회복지법인 관음종복지재단을 운영하며 복지 사업도 하고 있다. 또한 1973년에 서울불교문화대학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고, 대학 내 관음장학회를 두어 주25 양성에 힘쓰고 있다. 국제 교류에도 힘써 일본 불교계, 미얀마 불교계, 라오스 불교계와도 교류하고 있다. 신도 조직으로는 중앙신도회가 있고 그 산하에 합장단과 청년회가 있다.

대한불교불입종의 주요 행사로는 음력 2월 15일의 주26, 4월 8일의 주27, 7월 15일의 주28, 12월 8일의 주29 그리고 봄가을로 행하는 춘추수련강습회 등이 있다. 또한 매년 음력 5월 24일의 창종기념일, 음력 6월 24일의 종조열반재를 별도로 봉행하고 있다. 매월 음력 초하루와 보름에 정기법회를 가진다. 『묘법연화경』의 근본 교리대로 모든 체제와 의식을 갖춘 이 종단의 특기할 행사로는 음력 10월에 열리는 신곡재(新穀齋)이다.

대한불교불입종 1973년 월간 『범성』을 간행하였으며, 이외에 계간지 『백련사』와 월간지 『불교시보』를 발행하였다.

참고문헌

단행본

『한국불교총람』(대한불교진흥원, 1998)
『한국종교편람』(문화공보부, 1984)

인터넷 자료

대한불교관음종(http://www.kwanum.or.kr/sub010104.php)
한국불교종단협의회(http://www.kboa.or.kr/maha/rorder/rorder_01.html)
주석
주1

불교의 개조. 과거칠불의 일곱째 부처로, 세계 4대 성인의 한 사람이다. 기원전 624년에 지금의 네팔 지방의 카필라바스투성에서 슈도다나와 마야 부인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29세 때에 출가하여 35세에 득도하였다. 그 후 녹야원에서 다섯 수행자를 교화하는 것을 시작으로 교단을 성립하였다. 45년 동안 인도 각지를 다니며 포교하다가 80세에 입적하였다. 우리말샘

주2

으뜸가는 부처라는 뜻으로, ‘석가모니불’을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3

한 종파를 세워서, 그 종지(宗旨)를 펼친 사람을 높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4

사물, 현상 따위가 시작되는 처음. 우리말샘

주5

종파의 제일 높은 어른. 우리말샘

주7

미혹의 세계를 넘어 깨달음의 경지에 이름. 우리말샘

주9

‘석가모니’의 다른 이름. 우리말샘

주10

중생을 제도하기 위하여 부처가 인연을 맺어 세상에 나타나서 교화하는 일. 우리말샘

주11

부처나 보살이 사는, 번뇌의 굴레를 벗어난 아주 깨끗한 세상. 우리말샘

주12

사물의 전체를 총괄하는 일. 또는 그런 곳. 우리말샘

주13

화엄종에서, 깨달음에 이르게 하는 오직 하나의 원만하고 완전한 가르침. 법화경과 화엄경의 궁극적인 가르침을 이른다. 우리말샘

주15

선원에서, 사실이 현재 이루어져 있거나 또는 지금 있는 그대로임을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16

부처가 되는 일. 보살이 자리(自利)와 이타(利他)의 덕을 완성하여 궁극적인 깨달음의 경지를 실현하는 것을 이른다. 우리말샘

주17

법화경

주18

화엄경

주19

승려와 승려가 아닌 속인(俗人)을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20

‘염불 송경’을 줄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21

입법부

주22

사법부

주23

행정부

주24

불교의 한 종파의 우두머리인 큰절의 관리를 받는 작은 절. 또는 큰절에서 갈라져 나온 절. 우리말샘

주25

스승으로부터 가르침을 받거나 받은 사람. 우리말샘

주26

석가모니의 입적을 추모하는 날. 음력 2월 보름이다. 우리말샘

주27

석가모니가 태어난 날을 기념하는 날. 음력 4월 8일이다. 우리말샘

주28

아귀도에 떨어진 망령을 위하여 여는 불사(佛事). 목련 존자가 아귀도에 떨어진 어머니를 구하기 위해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받아 여러 수행승에게 올린 공양에서 비롯한다. 하안거(夏安居)의 끝 날인 음력 칠월 보름을 앞뒤로 한 사흘간 여러 가지 음식을 만들어 조상이나 부처에게 공양한다. 우리말샘

주29

석가모니의 성도(成道)를 기념하는 날. 음력 12월 8일이다. 우리말샘

주30

절을 처음 세우거나 종파를 새로 연 승려.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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