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가타령 (둥가)

국악
작품
후렴에 ‘둥가’를 반복적으로 노래하는 남도 민요.
이칭
이칭
남원산성, 방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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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둥가타령은 후렴에 ‘둥가’를 반복적으로 노래하는 남도 민요이다. ‘에헤야 에야 에야 둥가 허허둥가 둥가 내사랑이로구나’의 후렴을 노래하는 남도 통속 민요로, 남도 잡가 또는 남도 입창의 한 곡으로도 많이 부른다. 가사의 첫머리가 ‘남원산성 올라가’로 시작하기 때문에 ‘남원산성’이라는 제목으로도 부른다.

정의
후렴에 ‘둥가’를 반복적으로 노래하는 남도 민요.
전승 과정

20세기 초반에 육자배기까투리타령남도입창(南道立唱) 악곡들과 함께 연주되기 시작하였다. 판소리 흥보가의 놀부 박 속에서 나온 연희 패가 남도잡가(南道雜歌)를 부르는 장면이 나오는데, 박초월(朴初月, 1917-1983) 흥보가에서 처음으로 둥가타령이 육자배기, 까투리타령과 함께 노래되고 있어 20세기 초반에 추가된 남도잡가 곡으로 해석된다. 이창배(李昌培, 1916-1983)의 『가창대계』에 ‘용장봉장 금닫이 자개함롱 반닫이 문갑 책상 필연 퇴침 놋요강 저런 등물 좋을시고’의 가사가 둥가타령의 첫 가사로 적혀있고, 방물과 세간을 나열한 가사들이 있어 둥가타령을 방물가라고 부르기도 했다.

구성 및 형식

둥가타령은 남도입창의 뒤풀이에 덧붙여 부르는 곡 가운데 하나로 까투리타령과 짝을 이룬다. 뒤풀이 악곡이므로 남도입창에 포함되기도 하고 포함되지 않기도 한다. 둥가타령은 3소박 4박의 중중모리장단에 ‘미라도-도시라미’의 육자배기토리로 되어있다. 제창으로 노래를 시작하고, 이어 여러 절을 후렴과 함께 노래하는 유절 주1으로 이어진다. 매 절의 길이가 달라서 2장단에서 5장단까지 다양하며, ‘수진이 날진이 해동청 보라매’와 같이 1장단에 9~12글자를 엮어 부르면서 순차적 하행 진행하는 선율이 특징적이다. 후렴은 4장단이며, 첫 장단 ‘음음 어허야’는 주2를 부르는 사람이 혼자 부르고 나머지 부분을 여럿이 함께 부른다. 제창으로 부르는 첫 가사가 ‘남원산성’이어서 이 곡을 남원산성이라고도 부른다.

내용

<제창> 남원산성 올라가 / 이화문전 바라보니 / 수진이 날진이 해동청 보라매
떳다 보아라 저 종달새 / 석양은 늘어져 갈매기 울고 / 능수 버들 가지 휘늘어진데
꾀꼬리는 짝을 지어 / 이산으로 가며 꾀꼬리 루리루

<후렴> 음음 어허야/ 어허야 디여 /-허 둥가 어허 둥가 / 둥가 내 사랑이로구나

  1. 앞 집 큰애기 / 시집을 가는데 / 속없는 노총각 생병 났다더라
  2. 옥양목 석자 없다고 / 집안 야단이 났는데 / 새 버선 신고 / 속없이 뭣할라 또 내 집에 왔나
  3. 새벽 바람에 연초록 / 댕기 끝에는 준주씨 / 옷고름에는 밀화불수 / 어덕 밑에 귀남이 왔느냐
  4. 네가 나를 볼랴면 / 심양강 건너가 / 이 친구 저 친구 다정한 내 친구 / 설마 설마 설마 서설마 / 제일천하 내 낭군 / 네가 내 사랑이지
의의 및 평가

둥가타령은 20세기 초반부터 남도잡가의 한 곡으로서 노래되었으며, 가창 방식과 형식, 가사 내용 등이 계속 변화하면서 지금에 이르고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이창배, 『한국가창대계』(홍인문화사, 1976)

논문

김혜정, 「판소리의 사당패소리 수용양상」(『남도민속연구』 12, 남도민속학회 2006)
김혜정, 「남도잡가의 악곡구성원리 생성구조」(『남도음악의 생성구조와 즉흥성』, 남도국악원총서8, 남도국악원, 2008)
주석
주1

두 개 이상의 절을 지닌 가사에 대하여, 제1절에 붙인 가락을 제2절 이하의 가사에서도 쓰게 만든 작곡 형식. 우리말샘

주2

민요를 부를 때 한 사람이 앞서 부르는 소리.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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