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준 ()

목차
관련 정보
박기준필 화조도
박기준필 화조도
회화
인물
조선후기 「하경산수도」, 「군선도」, 「교원추순도」 등의 작품을 그린 화가.
이칭
기숙(驥叔)
운초(雲樵)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밀양
목차
정의
조선후기 「하경산수도」, 「군선도」, 「교원추순도」 등의 작품을 그린 화가.
내용

본관은 밀양(密陽). 자는 기숙(驥叔), 호는 운초(雲樵). 벼슬은 군수를 지냈다. 행적이 밝혀져 있지 않으나 조선 말기에 산수화·화조화를 잘 그렸는데, 필치(筆致)가 정교하였다는 화평이 전해온다.

현존하는 그의 작품은 화평처럼 여러 부채형을 화면에 정교하게 담은 「군선도(群扇圖)」 병풍 등이 있으며, 「산수도」·「어해도(魚蟹圖)」 등도 능숙한 필치를 보여준다. 미법산수화풍(米法山水畵風)으로 그린 산수화는 조선 후기와 말기에 유행한 전형적인 남종화풍(南宗畵風)을 답습한 것이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하경산수도(夏景山水圖)」(개인소장)·「어해도」(개인 소장)·「군선도」(국립중앙박물관 소장)·「교원추순도(郊原秋鶉圖)」(이화여자대학교 박물관 소장) 등이 있다.

참고문헌

『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梨花女子大學校博物館) 특별전도록(特別展圖錄)』 8 -조선시대의 그림-(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 1979)
『한국회화대관(韓國繪畵大觀)』(유복렬 편, 문교원, 1969)
『근역서화징(槿域書畵徵)』(오세창, 계명구락부, 1928)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