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덕하 ()

사계산수도 중 가을
사계산수도 중 가을
회화
인물
조선 후기, 「사계산수도권」, 「목동오수도」 등을 그린 도화서 화원.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22년
사망 연도
1772년
본관
경주(慶州)
주요 작품
사계산수도권, 목동오수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김덕하는 조선 후기 「사계산수도권」, 「목동오수도」 등을 그린 도화서 화원이다. 화보류를 통해 전통적 도상을 습득하여 화원으로서의 기량을 갖추었다. 아버지 김두량과 함께 대작 「춘하도리원호흥경도」와 「추동전원행렵승회도」를 제작하였고, 숙종 어진 제작에도 참여하였다.

정의
조선 후기, 「사계산수도권」, 「목동오수도」 등을 그린 도화서 화원.
가계 및 인적사항

본관은 경주이다. 할아버지는 도화서 화원이었던 김효강(金孝綱, 1663~1729), 아버지는 김두량(金斗樑)이다. 큰아버지 김두근(金斗根), 김두기(金斗機), 사촌 김덕중(金德重), 김덕성(金德成), 김덕구(金德九), 김덕문(金德文)이 모두 도화서 화원으로 봉사했다. 김효강의 장인인 함제건(咸悌健)과 그의 아들 함세휘(咸世輝)도 통신사행을 수행한 화원으로 일본을 다녀왔다.

주요 활동

가학으로 전해지던 전통의 기반 위에 『개자원화전(芥子園畵傳)』, 『패문재서화보(佩文齋書畵譜)』 등 중국에서 수입된 각종 화보류를 학습하여 화가로서 활약할 수 있는 기량을 연마했다. 1744년에 왕세자가례도감에 차출되었고, 아버지 김두량과 함께 창경궁 연경당(延慶堂)에서 「춘하도리원호흥경도(春夏桃李園豪興景圖)」, 「추동전원행렵승회도(秋冬田園行獵勝會圖)」를 주1

1748년에는 숙종영정모사도감에 장득만(張得萬)과 함께 참여했다. 그 밖에도 제작 시기는 미상이나, 현재 평양 조선미술박물관에 있는 「목동오수도(牧童午睡圖)」를 그렸다.

참고문헌

원전

『근역서화징(槿域書畵徵)』

단행본

『국보: 10 회화』(예경산업사, 1984)

논문

이원복, 「김두량·김덕하 부자의 견도: 기준작과 추정작의 문제를 중심으로」(『동악미술사학』 15, 동악미술사학회, 2013)
김상엽, 「남리 김두량의 작품세계」(『미술사연구』 11, 미술사연구회, 1997)
주석
주1

이상의 두 점을 묶어서 「사계산수도」라고도 부른다.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