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쥐 (BAT)

동물
생물
포유류 가운데 박쥐목에 속하는 동물의 총칭.
이칭
이칭
복익, 편복
생물/동물
서식지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아메리카 등
무게
1.5g~2㎏
학명
*Chiroptera*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박쥐는 포유류 가운데 박쥐목에 속하는 동물의 총칭이다. 포유류 가운데 유일하게 날 수 있으며, 북극과 남극을 제외한 전 세계에 널리 분포한다. 무게는 1.5g에서 2㎏까지 다양하며, 먹이는 곤충을 비롯하여 작은 동물, 동물 피, 과일, 꿀 등 다양하다. 생태계에서 곤충의 수를 조절해 주고 식물의 꽃가루를 옮겨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동물이다. 우리나라에서 사는 박쥐는 모두 식충성이며, 붉은박쥐, 작은관코박쥐와 토끼박쥐 총 3종의 박쥐가 법정보호종으로 지정되어 있다.

정의
포유류 가운데 박쥐목에 속하는 동물의 총칭.
형태와 생태

박쥐는 주1을 이용해서 자유롭게 비행할 수 있다. 포유류 가운데 유일하게 날 수 있으며, 북극과 남극을 제외한 전 세계에 널리 분포한다. 무게는 1.5g에서 2㎏까지 다양하며, 먹이는 곤충을 비롯하여 작은 동물, 동물 피, 과일, 꿀 등 다양하다. 생태계에서 곤충의 수를 조절해 주고 식물의 꽃가루를 옮겨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동물이다.

박쥐의 비막은 다섯 개의 손가락 뼈와 그 사이를 연결해주는 얇은 피부막이 발달한 것으로 종에 따라서 길이와 형태가 다르다. 온대 지역에 서식하며 곤충을 잡아먹는 박쥐들은 초음파를 이용해서 먹이의 위치와 크기, 주변 환경을 인지하는데 이를 주2[echolocation]라고 한다.

우리나라와 같이 온대 지역에 서식하는 박쥐는 겨울잠을 자며 에너지 소비를 줄여 생존한다. 겨울잠을 자는 기간은 주로 11월에서 이듬해 45월까지이며, 겨울잠을 자는 장소는 자연동굴, 폐광, 바위 틈, 건물, 고목의 동공 등이다. 겨울잠을 잘때는 대개 수십에서 수백 마리가 무리를 이루어 자는 경우가 많다. 온대산 박쥐는 단발정으로 연 1회 번식하며, 교미는 가을에 이루어진다. 대부분의 박쥐들은 짝짓기 뒤부터 겨울잠이 끝날 때까지 암컷 몸속에 정자가 저장되고 암컷이 겨울잠에서 깨는 시기에 맞춰 배란과 수정이 일어난다. 주로 먹이가 풍부한 6월 말에서 7월 초에 수십에서 수백 마리가 무리를 이루어 새끼를 낳는다. 새끼는 어미의 젖을 먹고 자라며, 34주 뒤에 어미와 비슷한 크기로 자라 스스로 난다.

관련 풍속

한국을 비롯한 동양에서는 박쥐를 복과 장수를 가져다주는 신성한 동물로 여겨왔다. 따라서 지붕 기와, 의복, 공예품, 노리개, 기타 생활 도구 등에 박쥐 문양을 새겨넣어 복이 깃들기를 기원하였다. 반면에 서양에서는 흡혈박쥐와 드라큐라 이미지로 인해서 부정적인 동물로 여기는 경우가 많으며,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서양 문화의 영향으로 박쥐를 부정적인 동물로 묘사하는 경우가 많다.

현황

우리나라 박쥐

우리나라에서 사는 박쥐는 모두 식충성으로 초음파를 이용해서 야간에 활동하며 작은 곤충을 잡아먹는다. 우리나라에는 총 4과 11속 23종의 박쥐가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공식적인 채집 기록이 극히 적은 종들이 많으며, 수십 년간 관찰되지 않아 국내 서식이 불분명한 종들도 있어 국내 종합적인 박쥐 분포 및 생태 연구가 시급한 실정이다.

법정보호종

우리나라에는 총 3종의 박쥐가 법정보호종으로 지정되어 있다. 붉은박쥐는 멸종위기야생생물 1급 및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으며, 작은관코박쥐와 토끼박쥐는 각각 멸종위기 1급과 2급으로 지정되어 있다. 붉은박쥐는 황금박쥐라고도 불리며 털 색깔은 오렌지색 또는 주황색을 띠고 있다. 작은관코박쥐는 코가 관 모양이라서 붙여진 이름으로 크기가 작아서 작은관코박쥐라고 하며, 토끼박쥐는 귀가 매우 길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붉은박쥐는 전라도를 중심으로 충청도와 강원특별자치도 지역에 주로 서식하고 있으며, 작은관코박쥐와 토끼박쥐는 전국에 소수의 개체가 서식하고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정철운, 『박쥐는 왜?』(지성사, 2022)
정철운, 『박쥐생태도감』(자연과생태, 2020)
주석
주1

조류를 제외한, 활공 또는 비행을 행하는 척추동물에서 주로 앞다리, 몸 쪽, 뒷다리에 걸쳐 쳐진 막. 박쥐류, 하늘다람쥐류에 있다. 우리말샘

주2

동물이 소리나 초음파를 내어서 그 돌아오는 메아리 소리에 의하여 상대와 자기의 위치를 확인하는 방법. 우리말샘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