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생은 살생과 대비되는 것으로 살생을 금하는 것이 계율을 지키는 것이라면 방생은 계율을 실천하는 것이다. 또한 살생을 금하는 것이 소극적인 선행이라면 방생은 적극적인 작선(作善)이다. 방생재는 보통 음력 3월 3일과 8월 15일에 많이 행하는데, 그 유래는 확실하지 않다.
오늘날 이 방생재는 수륙재와 혼동하여 행하여지는 경우가 많다. 대개 오늘날의 방생재는 물고기를 강에 놓아주고 방생하는 의식을 행하는데, 수륙재도 언제부터인가 ‘수(水)’자가 강조되어 강가나 바닷가에서 의식을 행하게 되면서, 두 의식을 같은 것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그러나 수륙재는 유주(有住) · 무주(無住)의 고혼을 위하여 물 맑은 곳이나 청결한 산천에서 천도식을 지낸다는 뜻을 지니는 것이다. 방생재는 자비를 바탕으로 한 수행을 보다 적극적으로 행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들이 잡은 생명 등을 놓아주면서 베푸는 의식이므로, 근본적으로 그 취지가 다른 것이다.
적석도인(赤石道人)은 다음과 같이 방생의 공덕을 일곱 가지로 나누어 말하고 있다. 첫째, 자식 없는 자는 반드시 방생하라. 왜냐하면, 남을 살게 해주는 것은 반드시 나를 생하게 하는 것이니 방생을 하면 다남자(多男子)의 경사가 있게 된다.
둘째, 자식을 임신하거든 반드시 방생하라. 왜냐하면, 방생하여 만물의 생을 보호하면 산모가 보호를 받게 된다.
셋째, 기도함에는 반드시 방생하라. 기도함에 방생의 공덕이 크기 때문이다.
넷째, 예수재(預修齋:죽어서 좋은 곳으로 가기 위하여 불전에 올리는 재)를 올리고자 하면 방생부터 먼저 하라. 왜냐하면, 방생하여 불보살의 감동을 받으면 반드시 큰 복을 받게 된다.
다섯째, 재계(齋戒)를 가짐에 있어서도 방생하라.
여섯째, 녹(祿)을 구함에 있어서도 방생하라.
일곱째, 염불함에 있어서도 방생하라.
방생의 정신은 자비의 정신이며, 자비의 정신을 보다 널리 적극적으로 펴기 위하여 방생을 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방생이 의식화된 것이 방생재이다.
방생재의 의식절차는 대체로 방생할 장소, 즉 물고기이면 강, 산짐승이면 산에 대하여 방생될 장소를 정결히 하는 의식을 먼저 치른 뒤 물고기나 짐승을 놓아주고, 그들이 불보살의 큰 위신력에 의하여 다른 몸으로 태어나 불제자가 되기를 발원하고 끝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