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군읍지 ()

영월군읍지
영월군읍지
인문지리
문헌
일제강점기, 강원도 영월군의 연혁, 인문지리,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99년에 편찬한 읍지를 베껴 쓴 책.
이칭
이칭
강원도영월군읍지(江原道寧越郡邑誌)
문헌/고서
편찬 시기
1899년
간행 시기
일제강점기
편저자
김필현(金弼鉉)|강원도 영월군(寧越郡)
권책수
1책 54장
권수제
영월군읍지(寧越郡邑誌)
판본
필사본
표제
강원도영월군읍지(江原道寧越郡邑誌)
소장처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영월군읍지』는 일제강점기 강원도 영월군의 연혁, 인문지리,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99년에 편찬한 읍지를 베껴 쓴 책이다. 읍지상송령에 따라 당시 영월군수 김필현의 책임하에 편찬한 책을 다시 베껴 쓴 것이다. 1책 54장의 필사본이며,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도서이다.

정의
일제강점기, 강원도 영월군의 연혁, 인문지리,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99년에 편찬한 읍지를 베껴 쓴 책.
저자 및 편자

1899년(광무 3)의 『영월군읍지(寧越郡邑誌)』는 당시 영월군수에 재임 중이었던 김필현(金弼鉉)이 중심이 되어 강원도 영월군(寧越郡) 지금의 [강원특별자치도 영월군]에서 편찬하였다.

서지사항

1책 54장의 필사본이다. 크기는 세로 27.4㎝, 가로 19.5㎝이다. 표제는 ‘강원도영월군읍지(江原道寧越郡邑誌)’이고, 권수제는 ‘영월군읍지’이다.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주1이다. 1997년에 발행한 『규장각자료총서: 지리지편』의 『강원도읍지』 4권에 영인 수록되었다. 서울대학교 규장각 지리지 종합정보[https://kyujanggak.snu.ac.kr/geo]에서 원문을 열람할 수 있다.

이 밖에 강원도 영월 지역에 대한 관찬 읍지로는 18세기 후반의 『영월부읍지(寧越府邑誌)』와 이를 바탕으로 추가한 주2, 19세기 중엽에 편찬된 주3, 그리고 1898년(광무 2)에 편찬된 주4 등이 있다. 또 일본 동양문고가 소장한 『관동읍지(關東邑誌)』와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도서인 『관동읍지』, 일본 국립국회도서관이 소장한 『강원도읍지(江原道邑誌)』 등의 도지에도 영월 지역의 관찬 읍지가 수록되어 있어 자료적으로 상호 보충된다.

편찬 및 간행 경위

1899년(광무 3) 읍지상송령에 의해 편찬된 읍지를 바탕으로 하여 일제강점기에 베껴 썼다. 선생안(先生案) 항목 마지막에 영월군수 김필현(金弼鉉)의 1898년 1월 부임까지 기록하고 있어 편찬 연도를 짐작할 수 있다. 정조를 ‘당저(當宁)’라고 칭한 기록이 그대로 실려 있어, 앞부분은 18세기 말에 편찬된 주5를 바탕으로 하여 모자란 부분을 보태어 썼고, 경제 조항과 선생안 항목에는 그 뒤 변화상을 반영하였다.

구성과 내용

수록 항목은 강계(疆界), 건치연혁(建置沿革), 군명(郡名), 방리(坊里), 산천, 성씨(姓氏), 인물, 결총(結摠), 호구(戶口), 조적(糶糴), 궁전(宮殿), 능묘(陵墓), 공해(公廨), 원우(院宇), 누대제영(樓臺題詠), 사찰, 봉수(烽燧), 진보(鎭堡), 고적(古蹟), 관원등품(官員等品), 봉급(俸給), 영월군선생안(寧越郡先生案) 순으로 구성하였다. 이 가운데 봉수와 진보 항목은 내용을 적지 않았다.

의의 및 평가

이 읍지는 1899년의 읍지상송령에 따라 기존의 영월 관련 관찬 읍지를 모두 수렴하여 편찬한 책을, 일제강점기에 다시 베껴 쓴 것이다.

참고문헌

원전

『영월군읍지(寧越郡邑誌)』

인터넷 자료

주석
주1

청구기호: 규 10958.

주2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도서. 청구기호: 고4790-5.

주3

국사편찬위원회 도서.

주4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도서. 청구기호: K2-4272.

주5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도서. 청구기호: 규 17517.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박인호(금오공과대 교수, 조선시대사)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