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수 이희인(李熙寅)이 편찬하였다.
1책 65장의 필사본이다. 크기는 세로 27.3㎝, 가로 19.4㎝이다. 표제는 ‘강원도고성군읍지(江原道高城郡邑誌)’, 권수제는 ‘고성군읍지(高城郡邑誌)’이다.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주1이다. 1997년 『규장각자료총서: 지리지편』의 『강원도읍지 2』에 영인 수록되었다. 서울대학교 규장각 지리지 종합정보[https://kyujanggak.snu.ac.kr/geo]에서 원문을 열람할 수 있다.
1820년(순조 20) 고성군수 윤광렬(尹匡烈)이 『여지도서(輿地圖書)』를 증보하여 만든 주2를 모본으로 하여, 고성군수 이희인이 1899년(광무 3) 5월 양덕군수로 옮겨 가기 직전에 편찬하였다. ‘선생안(先生案)’ 항목에 1896년(고종 33) 이희인의 부임까지 서술되어 있어 1899년의 읍지상송령(邑誌上送令)에 의해 편찬된 것으로 보인다.
책의 첫머리에 채색 지도 2개를 실었다. 첫 번째 지도는 방리(坊里)와 도로(道路)가 상세하여 육로 교통망을 보여 주며, 두 번째 지도는 강줄기와 하천을 표현하여 하천 교통망을 보여 준다. 본문에는 강원도 고성군의 연혁과 인문지리, 행정 등에 관한 내용을 기재하였다. 수록 항목은 지도(地圖), 건치연혁(建置沿革), 형승(形勝), 방리, 풍속(風俗), 인물, 성씨(姓氏), 명환(名宦), 결총(結摠), 조적(糶糴), 군액(軍額), 산천, 단묘(壇廟), 아사(衙舍), 제언(堤堰), 창고(倉庫), 물산(物産), 도로, 교량(橋梁), 역원(驛院), 누정(樓亭), 사찰, 진보(鎭堡), 고적(古蹟), 제영(題詠), 관직(官職), 봉급(俸給), 선생안 등으로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