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 용문사 팔상도 ( )

예천 용문사 팔상탱 중 제1폭 도솔래의상과 비람강생상
예천 용문사 팔상탱 중 제1폭 도솔래의상과 비람강생상
회화
작품
국가유산
1709년, 화승 도문 등이 그린 불화.
이칭
이칭
예천 용문사 팔상탱(醴泉 龍門寺 八相幀)
작품/서화
창작 연도
1709년(숙종 35)
작가
도문, 설잠, 계순, 해영
소장처
용문사
국가문화유산
지정 명칭
예천 용문사 팔상탱(醴泉 龍門寺 八相幀)
분류
유물/불교회화/탱화/불도
지정기관
국가유산청
종목
보물(2001년 10월 25일 지정)
소재지
경상북도 예천군 용문면 용문사길 285-30 (내지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예천 용문사 「팔상도」는 1709년 화승 도문 등이 그린 불화이다. 석가모니의 일생을 한 폭에 두 장면씩 총 4폭의 그림으로 표현하였다. 조선 전기 석가팔상판화의 도상을 충실히 따르면서도 『석씨원류』 도상을 일부 차용하였다는 점에서 조선 후기 팔상도로의 이행 양상을 보여준다.

정의
1709년, 화승 도문 등이 그린 불화.
제작 배경

각 폭 하단에 기입된 화기를 통해 1709년에 제작되었고, 화사는 도문(道文), 설잠(雪岑), 계순(戒淳), 해영(海英)임을 알 수 있다. 경상북도 예천군 용문면 용문사에 소장되어 있다.

내용

첫 번째 도솔내의상(兜率來儀相)부터 여덟 번째 쌍림열반상(雙林涅槃相)에 이르기까지 석가모니의 일생을 한 폭에 두 장면씩 총 4폭의 그림으로 표현하였다.

형태 및 특징

용문사 「팔상도」 도상의 연원은 15세기에 제작된 『석보상절(釋譜詳節)』 또는 『월인석보(月印釋譜)』에 삽입된 팔상판화이다. 용문사 「팔상도」는 이 팔상판화의 도상을 충실하게 따르면서도 설산수도상(雪山修道相)에 '차익환궁(車匿還宮)'과 같이 기존에는 없었던 『석씨원류(釋氏源流)』의 일부 도상을 차용하였다.

의의 및 평가

조선 전기 석가팔상판화의 도상을 충실히 따르면서도 『석씨원류』 도상이 일부 차용되었다는 점에서, 『석씨원류』 도상을 적극적으로 차용해 가는 조선 후기 팔상도로의 이행 과정을 보여준다. 2001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한국의 불화 9: 직지사 본말사편(하)』(성보문화재연구원, 1995)

논문

이영종, 「『석씨원류』와 중국과 한국의 불전도」(서울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2016)
신지연, 「조선시대 석가팔상도 연구」(동국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2008)
박도화, 「초간본 『월인석보』 팔상판화의 연구」(『서지학연구』 24, 한국서지학회, 2002)
이영종, 「조선시대 팔상도 도상의 연원과 전개」(『미술사학연구』 215, 한국미술사학회, 1997)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