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순 ()

목차
관련 정보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후기 장군, 대장군 등을 역임한 관리. 무신.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196년(명종 26)
본관
경주
출생지
미상
주요 관직
장군(1193년)|대장군
관련 사건
김사미의 난
정의
고려후기 장군, 대장군 등을 역임한 관리. 무신.
개설

본관은 경주(慶州). 고려 명종 때 무신집정자 이의민(李義旼)에게는 이지순(李至純)·이지영(李至榮)·이지광(李至光) 등 아들 3명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는데, 그 중에서 이지순이 장남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생애 및 활동사항

1193년(명종 23)에 김사미(金沙彌)와 효심(孝心)이 각각 운문(雲門: 지금의 경상북도 청도)과 초전(草田: 지금의 경상남도 울산)에서 난을 일으켰을 때, 장군으로서 대장군 전존걸(全存傑)의 지휘 아래 난을 진압하기 위하여 파견되었다.

이 과정에서 대장군 전존걸이 자살하는 사건이 벌어졌는데, 이는 이의민의 아들 이지순이 적과 내통했기 때문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 시기의 이의민은 이미 무신정권의 최고집정자로서의 위치를 확보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의민의 아들이 저항세력과 결탁하려 했다는 것은 쉽게 납득하기 어렵다.

『고려사』 이의민 열전에서도 이의민의 아들 이지순의 행동이 비루했다는 점이 강조되었지 이의민과 저항세력을 이어주는 역할은 찾아 볼 수 없다. 다만 진압 책임을 맡았던 대장군 전존걸이 자결함으로써 이의민이 저항세력과 결탁했다는 의구심을 증폭시켰을 개연성은 짐작할 수 있다.

1196년(명종 26)에 최충헌이 정변을 일으켜 이의민을 살해하였다. 이때 이지순은 대장군, 이지광은 장군으로 있었는데, 이 사변을 듣고 가동(家僮)을 인솔하여 노상에서 싸웠으나 최충헌의 세력이 강대해서 승리할 수 없음을 알고 도주하였다. 뒤에 이지영은 최충헌세력에게 죽임을 당하였다. 최충헌이 왕에게 청하여 지후 한광연(韓光衍)을 경주로 보내서 이의민의 3족을 멸하게 하고, 각 주(州)로 사람을 파견하여 이의민의 노예와 도당을 죽이고 이현필(李賢弼)을 원주(原州)로 귀양보냈다. 이에 이지순과 이지광이 인은관(仁恩館)으로 가서 최충헌에게 목숨을 구걸했으나 결국 죽임을 당하고 말았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이의민의 경주세력과 신라부흥운동」(김당택,『경주사학』16, 1997)
「고려 무인정권기 운문·초전민의 봉기」(이정신,『사총』37·38, 1990)
「고려 무신정권하에서의 경주민의 동태와 신라부흥운동」(김호동,『민족문화논총』2·3, 1982)
집필자
신안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