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유사 ()

장유사
장유사
불교
유적
경상남도 김해시 불모산(佛母山)에 있는 삼국시대 승려 장유가 창건한 사찰.
정의
경상남도 김해시 불모산(佛母山)에 있는 삼국시대 승려 장유가 창건한 사찰.
개설

대한불교조계종 제14교구 본사인 범어사(梵魚寺)의 말사이다.

역사적 변천

우리나라 불교의 남방 전래설을 입증하는 사찰로, 사찰측의 기록에 따르면 48년에 인도 아유타국의 태자이자 승려인 장유화상(長遊和尙)이 가락국 김수로왕의 왕후가 된 누이 허씨를 따라 이곳으로 와서 최초로 창건한 사찰이라고 한다.

그 뒤 선찰(禪刹)로 일관해 오면서 많은 수도승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지만 자세한 기록은 전하지 않는다. 다만, 가락국 제8대 질지왕이 세운 장유화상 주1은 현재에도 이 절에 남아 있는데, 임진왜란 때 왜구들이 탑을 헐어서 부장품을 훔쳐갔으며, 그 뒤 파손된 탑을 복원하였다.

조선시대 후기부터 일제강점기에 이르기까지 운파(雲坡) · 영담(映潭) · 우담(雨潭) · 만허(萬虛) 등이 이 절에 머물면서 중건 · 중수하였으나 6 · 25전쟁 이후에 점차 퇴락하였다. 1980년부터 주지 화엄(華嚴)을 중심으로 중창불사를 시작하여 현재는 규모 있는 사찰의 면모를 갖추고 있다.

내용

현존하는 당우로는 인법당(因法堂)과 관음전(觀音殿) · 칠성각(七星閣), 장유선원이라는 편액이 붙어 있는 응향각(凝香閣), 요사채 · 객실 등이 있다. 문화재로는 1983년 경상남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된 장유화상 사리탑과 가락국 장유화상 기적비가 있다. 장유화상 사리탑은 팔각원당형(八角圓堂形)이며, 방형의 지대석 위에 연화대석을 놓고 그 위에 탑신을 얹었다. 장유화상 기적비는 가락국의 불교사를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가 된다.

절에서 오른쪽으로 60m 아래에는 장유화상이 최초로 수도했다는 토굴이 있다. 골짜기 끝에 높이 5m, 길이 15m의 축대를 쌓고 그 위에 대지를 마련했는데, 이 축대는 허왕후와 함께 온 아유타국 사람들이 쌓았다고 전한다.

장유사 입구에는 조선시대 후기에 폐사가 된 왕후사지(王后寺址)가 있다. 왕후사는 질지왕이 허왕후의 공덕을 기리고 명복을 기원하기 위한 원찰(願刹)로서 김수로왕과 왕후가 합환한 전설이 깃든 곳에 세운 사찰이라고 하며, 두 줄기의 계곡물이 합쳐지는 풍수지리상의 길지(吉地)라고 하여 현재는 묘소로 바뀌었다.

참고문헌

『명산고찰따라』(이고운·박설산, 신문출판사, 1987)
『한국사찰전서』(권상로 편, 동국대학교출판부, 1979)
주석
주1

경상남도 김해시 대청동 장유사에 있는 사리탑. 수로왕 관련 설화에서 수로왕의 처남으로 알려진 장유 화상의 사리를 봉안하고 있다. 5세기의 것으로 전해지나, 고려 말이나 조선 초에 세워진 것으로 추정된다. 경상남도 문화재 자료로, 문화재 자료 정식 명칭은 ‘김해 장유 화상 사리탑(金海長游和尙舍利塔)’이다.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지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