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선택의 자유 ()

목차
관련 정보
법제 /행정
제도
직업을 선택하거나 종사하는 데 방해받지 않을 기본권.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직업선택의 자유는 직업을 선택하거나 종사하는 데 방해받지 않을 기본권이다. 「대한민국헌법」 제15조는 ‘선택’만을 언급하고 있으나 선택뿐 아니라 선택된 직업에 ‘종사’하는 자유도 포함한다. 즉 직업 자유에는 직업 선택[결정], 종사[수행, 영업], 전직의 자유 등이 포함된다. 헌법재판소는 직업 자유 제한에 단계론을 적용한다. 제1단계는 직업 종사 자유에 대한 제한이다. 제2단계는 주관적 사유에 의한 직업 선택 자유에 대한 제한이다. 제3단계는 객관적 사유에 의한 제한이다.

목차
정의
직업을 선택하거나 종사하는 데 방해받지 않을 기본권.
내용

직업소득을 위해 재화 생산이나 서비스 제공을 계속하는 활동이다. 「대한민국헌법」 제15조는 ‘선택’만을 언급하고 있으나 선택된 직업에 계속 ‘종사’하는 자유도 포함한다. 즉 직업 자유에는 직업 선택[결정], 종사[수행, 영업], 전직의 자유 등이 포함된다. 이 행위들을 강요당하지 않은 자유, 경쟁의 자유[2019헌바217]도 포함된다.

자연인은 물론 법인[2017헌가31], 기업[97헌마345] 등도 주체가 된다.

헌법재판소는 직업 자유에 대한 제한에서 단계론을 적용한다. 제1단계는 직업 종사 자유에 대한 제한인데 직업 선택에 대한 제한은 인격 발현에 대한 침해 효과가 더 큰 데 비해 직업 종사는 이미 선택이 있었으므로 그 제한이 더 넓을 수 있다고 보아 일단 직업 종사 자유를 제한해 보고 그것만으로 목적 달성이 될 수 있으면 그것에 그쳐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으로 달성이 안 되면 직업 선택 자유에 대한 제한까지로 가는데 이에도 두 단계가 있다. 먼저 주관적 사유에 의한 직업 선택 자유에 대한 제한인 제2단계이다. 주관적 사유로 각종 자격제를 들 수 있다. 이는 본인 노력으로 그 제한이 극복[자격 취득]된다면 제한 가능하다는 생각이다. 그래서 ‘주관적’이다[제2단계 제한례: 2011헌바252].

제2단계로도 목적 달성이 안 되면 제3단계로 간다. 제3단계 제한은 객관적 사유[사회경제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필요. 이는 본인 노력으로 극복이 어려워 ‘객관적’]에 의한 제한이다. 제한 강도가 단계에 따라 점점 강해지므로 위헌 여부를 가리는 비례[과잉금지원칙] 심사 강도도 점점 강해져 제3단계가 가장 강한 심사이다[제3단계 제한례: 경비업 겸영금지규정 위헌결정 2001헌마614].

직업 자유 판례로서 전면적 · 포괄적 겸직금지[95헌마90], 필요적 제재[필요적 취소 등. 2019헌가9]가 침해 최소성 위반으로 위헌이라고 한 결정례들이 적지 않다.

참고문헌

단행본

정재황, 『신헌법입문(제13판)』(박영사, 2024)
정재황, 『헌법학(제2판)』(박영사, 202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