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금봉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조선공산당 책임비서, 조선노농총동맹 중앙집행위원 등을 역임한 사회주의운동가이자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8년
사망 연도
1929년
출생지
서울
주요 경력
조선공산당 책임비서|조선노농총동맹 중앙집행위원
대표 상훈
건국훈장 애국장(2005)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차금봉은 일제강점기 노동운동가이자 사회주의운동가이다. 기관차 화부로 3·1운동 당시 만세시위를 주도하였다. 조선노동공제회 중앙집행위원장, 조선노동총동맹 중앙집행위원장 등으로 노동운동을 주도하였다. 조선공산당의 책임비서로 활동하다, 고문 후유증으로 옥사하였다.

정의
일제강점기 조선공산당 책임비서, 조선노농총동맹 중앙집행위원 등을 역임한 사회주의운동가이자 독립운동가.
인적 사항

차금봉(車今奉)은 1898년 서울 출생으로, 서당에서 한문을 수학한 후 미동보통학교를 졸업하였다.

주요 활동

1917년 4월부터 용산 기관차화부로 일하였다. 3 · 1운동 당시 서울에서 전개된 노동자들의 만세 시위를 주도하였다. 1920년 2월 조선노동문제연구회 제1차 토의에 발기인으로 참가하였고, 그해 4월 조직된 조선노동공제회 창립대회에서 교양부 간사로 선임되었다. 1922년 최상덕(崔上德) 등과 함께 조선노동공제회에서 지식인 간부를 배척하는 운동을 전개하였고, 9월에는 조선노동공제회 중앙집행위원장이 되었다.

1923년 조선금물직공조합과 경성신문배달조합의 창립에 관여하였고, 같은 해 7월에는 서울에서 전개된 유기직공 동맹파업을 지도하였다. 1923년 9월 서울파가 주도한 조선노농대회의 발기인으로 참여하였다. 1924년 4월 조선노농총동맹 창립대회에서 중앙집행위원으로 선임되었다. 1925년 10월에는 을축청년회의 지도 체제를 집행위원회로 변경하고 집행위원이 되었다.

1926년 조선공산당에 입당하였다. 12월에 발표된 조선노농총동맹을 조선노동총동맹과 조선농민총동맹으로 분리하는 노동 · 농민운동에 대한 신정책 결정 과정에 관여하였다. 1927년 1월 조선공산당 경기도 책임자가 되었다. 그해 9월에는 조선노동총동맹 중앙집행위원장이 되었다.

1927년 11월 밀양에서 전개된 양화직공 동맹파업을 지지하는 격문 발송이 문제가 되어 일본 경찰에 체포되었다. 1928년 3월 신간회 경서(京西)지회 설립을 주도하고, 설립대회에서 간사 및 신간회 전국대회 출석 대표회원으로 선임되었다. 1928년 3월 조선공산당의 책임비서 겸 경기도 책임자가 되었다. 그해 7월 조선공산당 검거사건으로 조선공산당 관련자들이 대거 체포되자 일본으로 피신하였다가 일본 경찰에 체포되었다. 1929년 3월 서대문형무소에서 복역 중 고문 후유증으로 옥사하였다.

상훈과 추모

2005년 건국훈장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강만길·성대경 편, 『한국사회주의운동인명사전』(창작과비평사, 1996)

논문

김인덕, 「식민지시대 서울지역 민족해방운동가 연구: 차금봉의 활동을 중심으로」(『향토서울』 55, 서울특별시사편찬위원회, 1995)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