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미천서원 기언목판 ( )

목차
관련 정보
나주 미천서원 기언목판
나주 미천서원 기언목판
출판
유물
문화재
전라남도 나주시 안창동 소재 미천서원에 소장되어 있는 『기언』의 목판.
정의
전라남도 나주시 안창동 소재 미천서원에 소장되어 있는 『기언』의 목판.
개설

『기언』은 조선 숙종 때의 문신·학자인 미수(眉叟)허목(許穆, 1595∼1682)의 시문집이다. 허목은 23세 때 정구(鄭逑)의 문하에서 수학하였으며, 이조판서와 우의정을 지냈다. 예학에 밝았고 글씨에 뛰어났으며, 사후에 나주 미천서원과 창원 회원서원(檜原書院)에 배향되었다. 시호는 문정(文正)이다. 이 목판은 1689년(숙종 15)에 판각한 총 861판의 규모로, 1999년 7월 5일 전라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내용

『기언』은 원집 46권, 속집 16권, 습유 2권, 자서 2권, 자서속편 1권, 별집 26권 등 총 93권 25책이다. 주요 내용으로 대사헌 시절에 「심학도(心學圖)」와 「요순우전수심법도(堯舜禹傳授心法圖)」를 찬진하여 심학의 대요를 밝혔고, 「논정폐소(論政弊疏)」를 지어 둔전제·호포제·과거제 등의 폐단을 개혁할 시정책을 제시하였다. 특히 예설에 관한 내용으로 「대왕대비복제수의(大王大妃服制收議)」에서 효종의 승하에 따른 복제 문제에 대해서 3년설을 주장하여 파란을 야기하였다. 그밖에 「논이기(論理氣)」와 「심지지각(心之知覺)」에서 이기와 형상에 관한 철리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또한 문학과 고문에 대한 해박한 언급이 보이고 있으며, 「동사(東事)」와 「흑치열전(黑齒列傳)」에서 그의 역사인식을 피력하였다.

목판의 전체 크기는 가로 54㎝, 세로 25㎝이다. 변란(邊欄)은 사주쌍변(四周雙邊), 반곽(半廓)의 크기는 가로 15.5㎝, 세로 21.5㎝이다. 판면은 계선이 있고, 반면은 10행, 1행에 18자가 배자되어 있다. 판심부에는 ‘記言(기언)’이라는 서명이 있고, 권수와 장수가 차례대로 있다. 어미(魚尾)는 기준판인 제1판은 상하내향에 흑어미(黑魚尾)로 되어 있으나, 그 밖의 목판에는 2엽화문어미(二葉花紋魚尾)의 모양이 거의 절반 가깝게 보이고 있다.

1868년 서원철폐령 때 미천서원이 훼철된 뒤 후손가로 옮겨졌다가 복원 뒤 다시 옮겨와 잃어버린 부분을 새로 보완하였다.

의의와 평가

『기언』 목판은 예학에 밝았던 허목의 행적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며, 누락된 부분없이 보존상태가 좋아 문헌적 가치가 큰 문화재이다.

참고문헌

『전남서원의 목판』(송일기 외, 전남대학교문헌정보연구소·전라남도, 1998)
『전남권문집해제』(전남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1997)
「기언목판」(송일기, 『전남향토문화백과사전』, 전라남도·전남대학교호남문화연구소, 2002)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