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 )

법제 /행정
제도
가정폭력을 예방 · 방지하고 가정폭력 피해자를 보호 · 지원하기 위해 제정된 법률.
이칭
약칭
가정폭력방지법
제도/법령·제도
제정 시기
1997년 12월 31일
시행 시기
1998년 7월 1일
주관 부서
여성가족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은 가정폭력을 예방·방지하고 가정폭력 피해자를 보호·지원하기 위해 제정된 법률이다. 가정폭력이란 가정구성원 사이에서 일어나는 신체적, 정신적, 재산상 가해와 피해이다. 가정폭력 피해자는 피해 상황에서 신속하게 벗어나 인간 존엄성과 안전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는 법의 기본 이념에 따라, 국가는 가정폭력 신고 체계와 피해자 보호시설 운영, 피해자와 피해자 보호시설 종사자 신변 보호 대책 마련, 피해자 신변 노출 방지 및 보호 체계 구축 등의 책임을 진다.

정의
가정폭력을 예방 · 방지하고 가정폭력 피해자를 보호 · 지원하기 위해 제정된 법률.
제정 목적

1994년 UN ‘세계 가정의 해’를 맞아 시작된 전국적인 ‘가정폭력방지법 제정 운동’은 가정폭력과 그 피해가 개인과 가정 내 문제를 넘어 범죄와 범죄 피해로서 사회문제라는 인식을 넓혔다. 그 결실이 1997년 「가정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과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정이다. 가정폭력방지법 제정문에 따르면 그 목적은 가정폭력을 예방하고 가정폭력 피해자를 보호함으로써 ‘건전한 가정’을 육성하는 데 있다.

내용

가정폭력 피해자에게 피해 상황에서 신속하게 벗어나 인간 존엄성과 안전을 보장받을 권리를 인정함이 법의 기본 이념이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필요한 법과 제도, 예산상 조치를 할 책무가 있으며, 긴급 전화 센터[여성긴급전화 1366센터]와 상담소 또는 보호시설을 설치 · 운영하고 가정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한다.

변천사항

2006년 개정법은 종래 “가정폭력의 피해자를 보호함으로써 건전한 가정을 육성함을 목적으로 한다”를 “가정폭력의 피해자를 보호 · 지원함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개정하여 법의 궁극적 목적이 피해자 관점에서 보호 지원에 있음을 분명히 하였다. 이후 피해자와 피해자 가족 상담 및 치료, 수사 · 재판 과정 지원 등 보호범위와 대상을 확대 개선하는 방향으로 개정이 거듭되고 있다.

의의 및 평가

가정폭력이 범죄라는 사회적 인식을 분명히 하며, 피해자와 가정구성원의 인권 보호에 중점을 두고 실질적인 피해자보호 지원을 제도화하는 정책적 기반이다.

참고문헌

논문

박복순, 「가정폭력처벌법 시행 20주년의 평가 및 향후 과제」(『여성연구』 99-4,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8)

기타 자료

「2022년 가정폭력 실태조사 연구 보고서」(여성가족부, 2022)

인터넷 자료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