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4년 보물로 지정되었다.『대불정여래밀인수증료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大佛頂如來密因修證了義諸菩薩萬行首楞嚴經)』은 당나라 반랄밀제(般刺蜜帝)가 처음 한역하고 송나라 승려 계환(戒環)이 요점을 뽑아 주해를 한 불경으로, 『대불정수능엄경(大佛頂首楞嚴經)』 · 『수능엄경(首楞嚴經)』 혹은 『능엄경(楞嚴經)』으로 일컫는다. 『능엄경』 언해본은 계환의 요해(要解)에 세조가 구결을 한글로 달고 이에 따라 한계희(韓繼禧) · 김수온(金守溫) 등이 번역함으로써 이루어진 책이다.
『금강경』 · 『원각경』 · 『대승기신론』과 함께 불교 전문강원의 사교과(四敎科) 과목으로 채택하여 학습되었으며, 여러 차례 간행되어 배포되었고 현재까지 남아있는 판본도 매우 다양하다.
세조 즉위 원년(1455)에 강희안(姜希顔)의 글씨를 바탕글자로 삼고 동(銅)으로 주성하게 한 을해자와 을해자한글자로 1461년(세조 6)에 간행한 책이다.
세종대왕기념관 소장으로 1981년 보물로 지정된 을해자본 권10의 마지막에 수록된 어제발언해주(御製跋諺解註)에 의하면, 번역하는 데에는 세조가 직접 구결을 달고 이에 의거하여 한계희 · 김수온이 번역하였으며, 박건(朴楗) · 윤필상(尹弼商) · 노사신(盧思愼) · 정효상(鄭孝常) 등이 비교 교열하고, 영순군 이부(李溥)가 체제를 결정하였으며, 조변안(曹變安) · 조지(趙祉)는 한자음 표기를 하고, 신미(信眉) · 사지(思智) · 학열(學悅) · 학조(學祖) 등이 교정하여 세조가 확정하고, 조씨두대(曹氏豆大)가 낭독하였던 것으로 되어 있다.
인쇄는 세조 6년(1461) 9월에 교서관에서 주자(鑄字)로 400벌을 인쇄하라 명하고 10월에 인쇄가 모두 끝나서 반포되었다.
2권 2책.(권7, 권8)형태사항은 사주단변(四周單邊)이고, 반광(半匡) 크기는 27.0㎝×19.8㎝이다. 본문에는 계선이 있고 9행에 대자17자, 중자21자, 소자쌍행21자로 되어 있다. 판심은 상하백구(上下白口), 상하내향흑어미(上下內向黑魚尾)이다. 붉은 글씨로 교정한 기록이 있으며, 각 권 마지막장에 음석(音釋)이 수록되어 있다.
권7은 능엄다라니를 설하고 그 공덕을 밝힌 것이고, 권8은 보살의 수행하는 단계와 일곱 갈래의 중생 그리고 그 생존양상을 설명한 것이다.
책의 체제는 크게 한문 원문과 언해문으로 나뉘어지고 한문 원문은 경전의 본문과 계환의 주해문으로, 언해문도 원전의 언해문과 주해문의 언해문으로 나뉘어지며 한문원문의 각 구절마다 한글 구결이 쓰여지고 있다.
언해는 한자를 크게 쓰고 한글로 토를 작게 달은 뒤에 번역을 2줄로 싣는 방식이다.
15세기 우리말의 양상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며, 인쇄문화사적 연구가치가 높다. 1461년 간행의 을해자본 능엄경언해는 최근에 계속 발견되어 전10권이 모두 전해지며 대부분 국가지정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