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날 노래

현대음악
작품
최현배 작사 · 박태현 작곡으로 한글 창제 및 반포를 기념하는 노래.
목차
정의
최현배 작사 · 박태현 작곡으로 한글 창제 및 반포를 기념하는 노래.
구성 및 형식

사장조 음계를 사용하고 4분의 4박자로 24마디의 세도막(ABC) 형식이다.

4 마디로 구성된 작은악절의 리듬이 A와 C에서 거의 변하지 않고 반복된다.

3절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지막 작은악절(21마디∼24마디)의 가사는 후렴구로 반복된다.

내용

한글날은 1446년 10월 9일에 빛나는 문화유산인 한글을 반포한 것을 기념하는 날이다. 세종대왕의 성덕과 위업을 추모하고 한글의 우수성을 선양하기 위하여 2005년에 국경일로 지정되었고 2013년부터 공휴일로 지정되었다. 세종 28년 음력 9월 10일을 양력으로 환산하여 10월 9일을 한글날로 확정하고 이날에 기념식을 하고 세종문화상을 시상한다. 한글의 창제 및 반포를 기념하기 위해 최현배가 가사를 쓰고 박태현이 곡을 붙여 「한글날 노래」를 만들었다.

한글날 노래의 가사는 다음과 같다.

1절

강산도 빼어났다 배달의 나라

긴 역사 오랜 전통 지녀온 겨레

거룩한 세종대왕 한글 펴시니

새 세상 밝혀주는 해가 돋았네

한글은 우리 자랑 문화의 터전

이 글로 이 나라의 힘을 기르자

2절

볼수록 아름다운 스물넉 자는

그 속에 모든 이치 갖추어 있고

누구나 쉬 배우며 쓰기 편하니

세계의 글자 중에 으뜸이도다

한글은 우리 자랑 민주의 근본

이 글로 이 나라의 힘을 기르자

3절

한겨레 한 맘으로 한 데 뭉치어

힘차게 일어나는 건설의 일꾼

바른길 환한 길로 달려나가자

희망이 앞에 있다 한글 나라에

한글은 우리 자랑 생활의 무기

이 글로 이 나라의 힘을 기르자

작사가 최현배(1894∼1970년)는 울산광역시 출생의 국어학자이자 국어운동가이다. 한글학회 이사장과 세종대왕기념사업회 이사를 지냈으며 1937년 『우리말본』, 1941년 『한글갈』을 출간하였다.

작곡가 박태현(1907∼1993년)은 평안남도 평양 출생으로 첼로 연주가이며 동요와 가곡을 작곡한 작곡가이다. 특히 창작동요 작곡에 힘써 동요집 『산바람 강바람』,『누가누가 잠자나』등을 출간하였다.

참고문헌

『고등학교 음악』 (최동선, 학연사, 1990)
『한국 가곡사』 (김점덕, 과학사, 1989)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