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흑돼지 ( 돼지)

동물
생물
국가유산
제주도에 있는 소목 멧돼지과의 재래종 흑돼지.
생물/동물
서식지
제주특별자치도
국가자연유산
지정 명칭
제주 흑돼지(濟州 黑돼지)
분류
자연유산/천연기념물/생물과학기념물/특수성
지정기관
국가유산청
종목
천연기념물(2015년 03월 17일 지정)
소재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제주 흑돼지는 제주도에 있는 소목 멧돼지과의 재래종 흑돼지이다. 성격도 비교적 온순하고, 제주 풍토에 적응을 해서 체질이 강건하고 질병에 저항성력이 매우 강한 특징을 갖고 있다. 2015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고, 「천연기념물 제주흑돼지 관리지침」에 의거하여 축산진흥원 내 250여 마리의 제주흑돼지가 사육 · 관리되고 있다.

정의
제주도에 있는 소목 멧돼지과의 재래종 흑돼지.
형태와 생태

제주도에 있는 멧돼지과의 재래종 흑돼지이다. 제주 흑돼지의 일반적인 특징은 개량돼지에 비해 동작이 빠르고, 사람의 인기척이 나면 뛰어 나오며, 성격도 비교적 온순하다. 제주 풍토에 적응을 해서 체질이 강건하고 질병에 저항성력이 매우 강한 특징을 갖고 있다.

전신 모색은 흑색이고, 모발은 굵고 긴 거친 조강모이고 아주 밀생되어 있으며, 얼굴의 입과 코는 가늘고 긴 편이다. 또한 코 끝은 좁고 귀는 짧고 기립형이고, 안면과 콧등에 종으로 주름져 있으며 주름진 복부는 늘어져 있고 등허리는 처져 있다.

관련 풍속

기원 및 사육역사

제주도에서 돼지 사육은 서기 0~400년경에 야생 멧돼지를 사육하면서 시작하였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제주도 곽지 및 김녕 유적지에서 초기철기시대[서기전 200년경]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물들이 출토되고 있는데, 그 중에는 주1인 소, 멧돼지, 사슴 등의 유골들이 다수 발굴되어 이와 같은 역사적인 기록을 뒷받침하고 있다.

문헌 기록으로는 이익(李瀷)의 『성호사설(星湖僿說)』, 한치윤의 『해동역사(海東繹史)』, 김정호의 「대동여지도(大東輿地圖)」 등에 제주도의 돼지 사육에 관한 기록이 남아 있다.

제주도에서는 돼지우리를 돗통[혹은 통시]으로, 돼지는 돗, 뒈야지, 도야지, 도새기 등으로 불렀으며, 제주 흑돼지의 전래 생활 공간인 돗통은 인분과 음식물 쓰레기 처리, 퇴비의 생산 및 뱀으로부터의 방어 등 생태 순환의 장치 역할을 하였고, 인분과 폐기물의 처리로 지하수를 지켜 왔으며, 퇴비는 인산이 풍부하여 농지의 지력 상승에 효과를 주었다.

제주도 돼지고기 음식

제주도에서 돼지고기는 혼례, 상례 등 큰 일에 빠질 수 없는 음식 재료로, 주2을 통해 이웃, 친척, 마을 간 공동체를 강화하는 역할을 하였으며 이를 통해 제주만의 독특한 음식문화가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제주도의 돼지고기를 이용한 음식으로는 도마 위에 얹어서 나오는 돔베고기, 잔치나 경조사 때 대접한 고기국수, 돼지 피와 내장을 이용한 순대[수애], 육수에 모자반을 넣고 만든 몸국 등이 있다.

제주도의 돼지 관련 속담

  • 도새기가 짓을 팡 들민 비올 징조다. ⇒ 돼지가 자리깃을 파고들면 비가 온다.
  • 똘 나민 도새기 잡앙 잔치호곡 아덜나민 발길로 조름팍 팍팍찬다. ⇒ 딸 낳으면 돼지 잡아서 잔치하고 아들을 낳으면 발길로 궁둥이를 팍 찬다. 해녀마을에선 으레 여성의 노동력을 중시하기에 그만큼 딸을 선호한다는 사실을 익살스럽게 표현하였다.
  • 돗 일러사 통싯담 고친다. ⇒ 돼지 잃어야 돼지우리의 담장 고친다.
현황

일제강점기와 근대화를 거치면서 제주 흑돼지의 개체수가 급감 · 멸종 위기에 처하게 되자, 제주특별자치도 축산진흥원에서는 1986년 재래종 돼지 5마리를 확보하여 순수 혈통 보존을 위해 복원 사업을 시작하였다.

유전자 특성 분석 결과 육지 재래돼지와 차별된 혈통 고유성을 유지하고 있는 점과 『삼국지(三國志)』 「위지(魏志) 동이전(東夷傳)」, 『성호사설』 등의 역사적 사실 등을 근거로 하여 2015년 3월 17일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 제550호 ‘제주 흑돼지’로 지정되었다. 현재 「천연기념물 제주흑돼지 관리지침」에 의거하여 축산진흥원에서 250여 마리의 제주 흑돼지를 사육 · 관리하고 있다.

참고문헌

원전

『성호사설(星湖僿說)』
『해동역사(海東繹史)』
「대동여지도(大東輿地圖)」

인터넷 자료

주석
주1

유제류 중에서 짝수의 발굽을 가진 포유동물. 돼지, 하마, 낙타, 사슴, 기린, 양, 염소, 영양, 소 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주2

모임이나 놀이 또는 잔치 따위의 비용으로 여럿이 각각 얼마씩의 돈을 내어 거둠. 우리말샘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