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는 중국 선종 6대조이자 남종선 창시자인 육조 혜능(慧能, 638~713)이며, 편자는 법해(法海), 덕이(德異)이다.
목판 인쇄본 1책으로 구성되었다. 형식은 오침(五針) 선장본(線裝本)이며, 판식(板式)은 사주단변(四周單邊), 반각(半郭)의 크기는 세로 19.7㎝, 가로 15.2㎝이다. 본문에는 계선이 있으며(有界), 반엽(半葉)은 10행 17자, 판심은 상하백구(上下白口), 판심어미(版心魚尾)는 상하향4엽화문어미(上下內向四葉花紋魚尾)이다. 책의 크기는 세로 25.5㎝, 가로 18.6㎝이며, 종이 재질은 백색의 저지(褚紙)이다.
책의 권말(卷末) 부분에 "성화십오년을해오월일 백운산병풍암개판(成化十五年乙亥五月日 白雲山屛風庵開板)"이라는 간기(刊記)가 남아 있기 때문에, 1479년(성종 10)에 백운산 병풍암에서 간행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육조법보단경은 수많은 이본이 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돈황본(敦煌本) · 혜흔본(惠昕本) · 계숭본(契嵩本) · 종보본(宗寶本) · 덕이본(德異本) · 조계원본의 여섯 종류가 있다. 이 중에 가장 오래되고 원형에 가깝다고 하는 것은 돈황본이다.
돈황본에는 ‘남종돈교최상대승마하반야바라밀경 육조혜능대사어소주대법사시법단경 1권 겸수무상계홍법제자집기(南宗頓敎最上大乘摩訶般若波羅蜜經 六組慧能大師於韶州大梵寺施法壇經 一卷 兼受無相戒弘法弟子法海集記)’라는 제목이 붙어 있다. 이처럼 법해의 집기가 표기되어 있어 법해본(法海本)이라고도 한다.
혜흔본은 모두 일본에서 발견되었는데, 발견 사찰 이름을 따서 진복사본(眞福寺本) · 대승사본(大乘寺本) · 흥성사본(興聖寺本)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널리 애독되는 것은 중국 원나라 시대 1290년에 간행된 덕이본이다.
김해 여여정사 『육조법보단경』은 ‘육조법단경서 고균비구 덕이 찬’이라는 서문이 있기 때문에 덕이본을 인쇄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 책은 상 · 하 1권, 전체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2장에서는 대범사의 설법, 35장에서는 훈시와 수계, 6장 이하에서는 제자들의 질문, 삼과법문의 전수, 입적의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혜흔본〔흥성사본(興聖寺本)〕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1479년, 즉 15세기 후기에 간행된 『육조법보단경』 중에 단지 3종만 전해지는 자료이므로, 이 시기의 불경 간행 연구에 중요한 참고 자료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간행 기록이 확실하며 보존 상태도 양호하다. 국가유산의 가치를 인정받아 2016년 9월 29일 경상남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