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이평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중국에서 한국청년전지공작대를 창설하고 무장투쟁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941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현이평은 일제강점기 국권 회복을 목표로 중국으로 망명하여 중국에서 한국청년전지공작대를 창설하고 무장 항일 운동을 전개한 독립운동가이다. 한국청년전지공작대가 광복군으로 개편되자 주요 간부로 활동하였다. 1941년에 피살되었다.

정의
일제강점기 중국에서 한국청년전지공작대를 창설하고 무장투쟁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인적 사항

현이평(玄以平)은 중국 만주 국민부(國民府)에서 활동한 현익철(玄益哲)의 조카이다.

주요 활동

1939년 중국 시안〔西安〕에서 나월환(羅月煥) 등과 함께 한국청년전지공작대(韓國靑年戰地工作隊)를 창설하고 선전, 초모 활동 등 지하공작을 벌여 일본군 내부의 한국 청년을 공작대원으로 편입시키는 한편, 중국군과 연합하여 일본군의 후방 교란 및 일본군 막사 습격 등의 활동을 전개하였다.

1940년 5월 한국청년전지공작대가 시안 성내 남원문(南院門) 가설극장(假設劇場)에서 ‘군민(軍民) 위안과 일선 장병 위문품 모집을 위한 공연대회’를 개최하자 대회 규찰장(糾察長)으로 임명되어 「국경의 밤」, 「한국의 일용사(一勇士)」, 「아리랑」 등을 10여 일간 공연하여 중국 군관민에게 한국인의 민족의식을 고취하는 등의 활동을 하다가 1941년 3월경 피살되었다.

상훈과 추모

1995년 건국훈장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한국독립운동사』 임정편 1(국사편찬위원회, 2000)
『한국독립운동사』 임정편 3(국사편찬위원회, 2000)

인터넷 자료

공훈전자사료관(http://e-gonghun.mpva.go.kr)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http://db.history.go.kr)
집필자
성주현(1923 제노사이드연구소)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