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호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중국으로 망명하여 조선민족혁명당, 조선의용대 등에서 무장투쟁 활동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13년 3월 1일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대구광역시
주요 경력
대한민국임시정부 임시의정원 경상도 의원
대표 상훈
건국포장(1982)|건국훈장 애국장(1990)
내용 요약

이정호는 일제강점기 중국으로 망명하여 조선민족혁명당, 조선의용대 등에서 무장투쟁 운동을 전개한 독립운동가이다. 중국으로 망명하여 상하이 대한민국임시정부 지방특파원으로 활동하였다. 광둥 중산대학을 졸업하고 조선민족혁명당, 조선의용대, 광복군에 입대하여 무장투쟁 활동에 참여하였다. 1940년대 충칭 대한민국임시정부 임시의정원 경상도 의원, 외무부 총무과장, 선전위원 등에 선임되어 민족운동에 투신하였다.

정의
일제강점기 중국으로 망명하여 조선민족혁명당, 조선의용대 등에서 무장투쟁 활동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인적 사항

이정호(李貞浩)는 1913년 3월 경상북도 대구(大邱: 지금의 대구광역시)에서 출생하였으며, 일찍이 중국으로 망명하여 광둥성〔廣東省〕에 있는 중산대학(中山大學)을 졸업하였다.

주요 활동

1935년 중국 난징〔南京〕에서 조선민족혁명당에 가입하여 조직부장과 화남지부장(華南支部長)으로 활동하였다. 1941년 5월 조선의용대에 입대하여 제1지대 제1전구 사령부에 소속되어 활약하였다. 1942년 5월 조선의용대가 한국광복군에 통합되자 광복군 제1지대 지대장 김약산(金若山) 휘하의 조원에 편입되어 주1로 복무하였고, 10월에는 제1지대 정훈조(政訓組)에 소속되어 활동하였다.

1942년 10월 충칭〔重慶〕에 있는 대한민국임시정부 임시의정원 경상도 의원으로 선임되었으며, 1943년 11월에 개최된 제35회 의정원 회의에서 김원봉(金元鳳) · 김상덕(金尙德) · 손두환(孫斗煥) 등과 함께 외교 대표 파견안을 제출하였다. 이 법안이 수정 통과되어 임시정부의 승인 및 독립운동의 원조를 위하여 외교 대표를 미국 · 영국 · 소련 등 연합국에 파견하여 상주하게 하는 법적인 뒷받침을 제정한 뒤 임시정부의 국제적 승인을 얻기 위하여 활동하였다.

1943년 3월 30일 외무부 총무과장에 보임되었다가, 1944년 6월에는 외무부 정보과장에 임명되기도 하였다. 이와 아울러 임시정부에서는 1943년 4월부터 새로이 대한민국 잠행관제(暫行管制)를 실시함과 동시에 정부 행정부의 한 부처로 선전부를 새로이 설치하고 선전 업무를 좀 더 강력히 집행하게 되었다. 선전위원은 15명이 선임었는데, 조소앙(趙素昻) · 신익희(申翼熙) · 엄항섭(嚴恒燮) 등과 함께 선전위원으로 임명되었다.

1943년 1월 20일에는 한국 청년의 덕 · 지 · 체를 함양하며 호애호조(互愛互助)의 정신을 발휘하여 고상한 혁명자의 인격을 단련, 국가와 민족에 공할 것을 주2(宗旨)로 내세우며 한국청년회가 발족할 때 학술부장에 취임하여 혁명 자질의 양성과 국가민족을 위한 독립정신 함양에 적극적으로 노력하였다.

1944년 6월 1일 충칭 임시정부 외무부 정보과장에 임명되어 7월 27일까지 재임하면서 주중(駐中) 미국 대사관에 특파되어 일본군에 대한 염전사상(厭戰思想) 주입과 일본군 내의 한적사병(韓籍士兵) 주3를 위하여 한문전단(漢文傳單) 작성의 책임자로 활동하였다. 광복 직전인 1945년 6월에는 광복군 제3지대 북경지구(北京地區) 특파공작원으로 활동하여 일군에 소속된 한적사병의 탈출 공작 등을 수행하다가 광복을 맞이하여 귀국하였다.

상훈과 추모

1982년 건국포장, 1990년 건국훈장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독립운동사』 4(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3)
『독립운동사』 6(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3)
金正明 編, 『朝鮮獨立運動』 Ⅱ(原書房, 1967)
김승학, 『한국독립사』(독립문화사, 1965)

인터넷 자료

공훈전자사료관(http://e-gonghun.mpva.go.kr)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http://db.history.go.kr)
주석
주1

대위와 중위 사이의 군사 칭호. 또는 그 칭호를 받은 군관.    우리말샘

주2

종문(宗門)의 교의(敎義)의 취지.    우리말샘

주3

사람을 불러 모음.    우리말샘

집필자
성주현(1923 제노사이드연구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