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영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3‧1운동에 참여하였으며, 만주로 망명한 후 대한독립단, 광복군사령부, 독립의용단 등에서 무장투쟁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이칭
이명
이수영(李洙泳)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921년
출생지
평안남도 강동
대표 상훈
건국훈장 애국장(1995)
내용 요약

이수영은 일제강점기 3·1운동에 참여하였으며 만주로 망명한 후 대한독립단, 광복군사령부, 독립의용단 등에서 무장투쟁을 전개한 독립운동가이다. 평안남도 강동에서 출생하였으며, 강동에서 3‧1운동을 주도하였다. 이후 중국 만주로 망명하여 대한독립단, 광복군사령부 등 무장투쟁 단체에 참여하였으며, 결사의용단 강동지부장과 독립위용단 강동지단장 등으로 활동하면서 독립운동에 헌신하였다.

정의
일제강점기 3‧1운동에 참여하였으며, 만주로 망명한 후 대한독립단, 광복군사령부, 독립의용단 등에서 무장투쟁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인적 사항

이수영(李秀英)은 평안남도 강동(江東)에서 출생하였다.

주요 활동

1919년 3월 3일 서울에서 만세운동이 전개되었다는 소식을 들은 후 평안남도 강동군 삼등면(三登面)의 천도교 삼등교구에서 교구장 백인덕(白仁德) · 백관범(白琯範) · 김성초(金成初) · 장봉주(張鳳柱) · 최붕익(崔鵬翼) · 문선창(文宣彰) 등과 비밀회의를 열어 강동에서도 만세 시위를 전개하기로 하여 만세 시위에 참여하였다.

이때 이수영은 시위대와 함께 시가 중앙인 홍문(弘門) 앞 거리에서 독립선언서를 낭독한 후 선포식을 거행하고 즉시 헌병대와 면사무소로 가서 시위 투쟁을 전개하였다. 시위 과정에서 삼등면 동추리(東鄒里)에서 강동헌병분견소에 이 사실을 알리기 위해서 급히 가던 조선인 헌병 보조원 2명을 무장 해제하기도 하였다.

3 · 1운동 이후 일제의 감시를 피하여 만주로 망명하였으며, 오순근(吳淳根) · 주석환(朱錫煥) · 표영준(表永俊) · 명덕상(明德相) 등과 함께 대한독립단(大韓獨立團)에 가입하여 활동하였다. 대한독립단은 일부 세력이 다른 운동 단체와 통합하여 광복군사령부(光復軍司令部)를 조직하여 대한민국임시정부와 연계하여 활동하자 광복군사령부에 가입하여 항일운동을 전개하기도 하였다.

1920년 3월 임시정부에서 특파되어 국내로 들어온 김석황(金錫璜)여행렬(呂行烈)이 평양 기홀병원(紀笏病院)에서 만나 결사의용단(決死義勇團) 조직을 협의하였는데, 이때 강동군 지부장에 선출되어 군자금을 모집하여 임시정부에 보냈으며, 무기 구입 활동도 전개하였다. 5월에는 의용단 본부인 기홀병원에서 지부장 및 간부회의를 열고 무장투쟁을 전개할 것을 결의하였다.

1920년 6월에는 평양에서 홍석운(洪錫雲)‧여행렬‧김송혁(金松赫)‧주석환‧임승업(林承業)‧이기영(李起榮)‧김동선(金東宣) 등이 이전의 일부 독립운동 단체를 통합하여 독립의용단(獨立義勇團)을 조직하자, 독립의용단 강동지단장을 담당하였다. 8월에는 미국의원단의 국내 입국을 앞두고, 평남 지단의 김예진(金禮鎭) 외 20여 명과 함께 대한일신청년단(大韓日新靑年團) 결사대를 조직하였고, 장덕진(張德鎭)‧안경신(安敬信) 등과 연락하여 평안남도 도청에 폭탄을 던지는 데 일익을 담당하였다.

같은 해 9월 14일에는 평안남도에서 주석환‧문창선‧서달선(徐達善)‧ 이근배(李根培)‧한문기(韓文基) 외 여러 동지와 함께 성천군(成川郡) 대곡면(大谷面) 주재소를 습격하고, 1921년 2월에는 성천군 삼흥면(三興面) 묘산(卯山) 주재소를 습격하기도 하였다. 이때 일본 경찰 아오키〔靑木〕를 사살하고 교전하던 중 순국하였다.

상훈과 추모

1995년 건국훈장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金正明 編, 『朝鮮獨立運動』Ⅱ(原書房, 1967)
김승학, 『한국독립사』(독립문화사, 1965)
문일민, 『한국독립운동사』(애국동지원호회, 1956)

인터넷 자료

공훈전자사료관(http://e-gonghun.mpva.go.kr)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http://db.history.go.kr)
집필자
성주현(1923 제노사이드연구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