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체스카 여사의 의복과 소품 (Francesca )

의생활
의복
국가유산
현대, 우리나라 초대 대통령의 부인 프란체스카가 착용하였던 의복 및 소품.
의복
재질
모, 가죽 등
소장처
한국현대의상박물관
국가등록문화재
지정 명칭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소재지
서울특별시 종로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프란체스카 여사의 의복과 소품은 우리나라 초대 대통령 이승만의 부인인 프란체스카가 착용하였던 의복 및 소품이다. 이것은 4건 5점으로, 진회색 슈트(suit) 1건 2점, 검은색 가죽 구두 1켤레 2점, 검은색 레이스 1켤레 2점, 검은색 가죽 핸드백 1점이다. 이 프란체스카 여사의 의복과 소품은 프란체스카의 검소한 생활 태도를 반영하며, 초기 국내 생산 모직물이고, 애국심 고취를 위해 무궁화 무늬 안감을 주문 제작하였다는 점 등에서 가치가 있다.

정의
현대, 우리나라 초대 대통령의 부인 프란체스카가 착용하였던 의복 및 소품.
연원

프란체스카 여사의 의복과 소품은 1958년에 미성양복점 임복순이 디자인한 것으로 이승만(李承晩) 대통령의 자부인 조혜자가 기증하였다.

형태 및 용도

이것은 우리나라의 초대 대통령 이승만의 부인 프란체스카(Francesca, 1900~1992) 여사가 36년간 착용했던 의복 및 소품으로 슈트(suit) 1건 2점, 구두 1켤레 2점, 장갑 1켤레 2점, 핸드백 1점으로 이루어져 있다.

  1. 슈트

슈트는 재킷과 치마로 된 투피스(two-piece) 정장으로 진회색 모직물(毛織物)로 제작하였다. 재킷은 뒷길이가 54.5㎝, 앞품이 55㎝, 뒤품이 50㎝이며 소매 길이가 47㎝이다. 치마는 허리 둘레가 87㎝, 엉덩이 둘레가 102㎝, 옆선이 63㎝, 밑단 둘레가 103㎝, 트임이 23㎝이다.

재킷의 겉감은 제일모직(第一毛織)에서 최초로 생산한 모직물이고, 안감은 애국심을 고취하기 위해 무궁화 무늬가 들어가도록 주문 제작을 하였다고 전해진다. 이 재킷은 일자형에, 어깨선이 둥글고, 노치드 칼라(notched collar)가 달렸으며, 단추 4개로 여몄다. 겉감으로 제작된 ┛, ┗형 선(線) 장식이 좌우 앞 허리에서 뒤 허리까지 덧대어졌다. 안감 목덜미 부분에는 천을 여러 번 덧대어 꿰맨 흔적이 남아 있다. 치마는 재킷과 같은 감으로, 뒷면에만 안감이 달려 있고, 뒷부분에는 일자형 주름이 크게 잡혀 있다.

프란체스카는 이 옷을 30여 년간 착용하였다고 전해진다.

  1. 장갑

장갑은 길이가 35.5㎝이고, 손목의 둘레는 9.5㎝이다. 이것은 검정색 바탕에 흰색 실로 무늬를 넣어 짠 레이스로 제작하였다.

  1. 구두

구두는 길이가 24㎝이고, 너비는 8㎝이며, 굽의 높이는 5㎝이다. 이것은 검정 가죽으로 제작하였고 앞볼을 자주색 가죽으로 장식하였다. 형태의 변형을 막기 위해 헌 스타킹으로 구두 주머니를 만들어 그 주머니에 끼워서 보관하였다.

  1. 핸드백

핸드백의 크기는 가로 위가 29.2㎝, 가로 아래는 32㎝, 세로는 10㎝, 손잡이를 포함한 높이는 29㎝이다. 이 핸드백의 소재는, 본체와 끈은 검정 가죽이고, 개폐(開閉) 장치는 은색 금속이다. 핸드백 안쪽에 ‘since 1901’이라는 문구가 있다.

변천 및 현황

프란체스카 여사의 의복과 소품은 모든 품목의 상태가 양호하다.

의의 및 평가

이것은 영부인 프란체스카의 검소한 생활 태도를 반영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초기에 국내에서 생산된 모직물로 제작되었다는 점, 애국심의 고취를 위해 무궁화 무늬 안감을 주문 제작하였다는 점 등에서 의미가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근·현대문화유산 의생활분야 목록화 조사 연구 보고서』(문화재청 근대문화재과, 2012)
『2014년도 등록문화재 등록조사보고서』(문화재청, 2015)

인터넷 자료

대통령기록관 기록갤러리(https://www.pa.go.kr/online_contents/clothes/clothesDetail01_w_04.jsp?pname=lsm)
두산백과(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587668&cid=40942&categoryId=33710)

기타 자료

「2022년 6월 30일 기준 국가등록문화재 총괄 현황표」(문화재청)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