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운형 혈의 ( )

의생활
의복
문화재
1947년 7월 19일, 독립운동가이자 정치가인 여운형이 권총 테러로 피격 당할 당시 입고 있던 의복.
의복
재질
제작 시기
1947년 이전
소장처
몽양여운형기념관
국가등록문화재
지정 명칭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소재지
경기도 양평군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여운형 혈의는 1947년 7월 19일에 독립운동가이자 정치가인 여운형이 권총 테러로 피격 당할 당시 입고 있던 의복이다. 피가 묻어 있는 상의로 재킷 1점, 셔츠 1점, 속옷 1점이다. 이는 여운형이 흉탄에 쓰러지던 순간에 입고 있었던 의복류로 혈흔과 탄흔이 있어 서거 당시의 상황을 증명하고 있다.

정의
1947년 7월 19일, 독립운동가이자 정치가인 여운형이 권총 테러로 피격 당할 당시 입고 있던 의복.
연원

여운형 혈의(呂運亨 血衣)는 몽양(夢陽) 여운형(呂運亨)의 유족인 아우 여운홍(呂運弘)이 소장하고 있었다.

형태 및 용도
  1. 재킷

재킷은 길이가 65.5㎝이고, 소매 길이는 58㎝이며, 가슴둘레는 58㎝이다.

옷감은 견(絹)과 마(麻)의 교직물(交織物)이다. 이 옷은 테일러드 칼라가 달린 재킷으로 싱글 여밈이고, 단추 두 개가 달려 있으며 패치 포켓(patch pocket)이 왼쪽 가슴에 1개, 좌우 허리 부분에 각 1개씩 총 3개가 있다. 재킷의 소매 단이 약 9㎝ 되는 것은 소매 단을 줄인 흔적으로 보인다. 재킷의 앞면에는 탄흔(彈痕)이 없고, 오른쪽 라펠(lapel)과 왼쪽 길 안쪽에 혈흔(血痕)이 많이 보인다. 앞은 혈흔 외에 상태가 양호하나 뒤에는 총탄 2발의 흔적이 있다. 이 옷은 현재 누런색이며 원래는 흰색 계통이었으나 시간이 흘러 변색된 것으로 보인다.

  1. 셔츠

셔츠는 길이가 70㎝이고, 소매 길이는 47㎝이며, 가슴둘레는 55㎝이다.

이 옷은 연한 푸른색 바탕에 0.7㎝ 간격으로 가는 흰색 줄무늬가 있다. 셔츠는 피가 엉겨 구겨진 상태여서 자세한 형태를 살펴볼 수 없으며 찢어지고 훼손된 부분이 많다. 셔츠의 소매 윗부분은 약 4.5㎝ 너비로 접어 듬성듬성 홈질을 하였는데, 이는 소매 길이를 줄인 흔적으로 보인다.

  1. 속옷

속옷은 길이가 60㎝이고, 소매 길이는 13㎝이며, 가슴둘레는 45㎝이다.

이 속옷은 일반적인 면 메리야스 러닝셔츠로, 보존 상태는 셔츠에 비해 양호한 편이나 피격 후 치료를 위해 벗겨 낼 때 편의를 위해 앞 중심을 잘라서 앞이 좌우로 나뉘어져 있다. 뒷면은 혈흔 때문에 흰색 러닝셔츠의 색이 보이지 않을 정도이다.

기증 당시는 옻칠을 한 상자에 담겨 보관되어 있었으며, 별도의 보존 과정을 거치지 않고 전시 중이다. 아무런 보존 처리 없이 오랜 시간이 지난 것에 비해서는 비교적 양호하다고 볼 수 있으나 혈흔이 엉겨 있는 상태라 급속도로 부패할 수 있으므로 빠른 시간 내에 보존 처리가 필요하다.

변천 및 현황

이 옷은 여운형 서거 후 아우인 여운홍이 소장하다가 그의 외손녀가 양평군청에 기탁하여 양평 농업 박물관을 거쳐 몽양 여운형 기념관에 위탁 보관을 하게 되었다. 현재 여운형 혈의는 모두 보존 처리가 필요하다.

의의 및 평가

여운형 혈의는 여운형이 흉탄에 쓰러지던 순간에 입고 있었던 의복으로, 혈흔과 탄흔이 있어 서거 당시의 상황을 증명하고 있다. 여운형이라는 역사적 인물의 의생활을 알 수 있는 자료로서 의미가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근·현대문화유산 의생활 분야 목록화 조사 연구 보고서』(문화재청 근대문화재과, 2012)
『2014년도 등록문화재 등록조사보고서』(문화재청, 2015)

인터넷 자료

(사)몽양여운형선생 기념사업회(http://www.mongyang.org/default/index.php)
한국독립운동인명사전(https://search.i815.or.kr/dictionary/main.do)

기타 자료

「2022년 6월 30일 기준 국가등록문화재 총괄 현황표」(문화재청)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