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림의 왕자 ()

만화
작품
1952년, 서봉재가 일본 만화가 야마가와 쇼지가 그린 「소년 케냐」를 번안한 우리나라 최초의 해적판 만화.
작품/만화
발표 연도
1952년
작가
서봉재
원작자
야마가와 쇼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밀림의 왕자」는 1952년 서봉재가 일본 만화가 야마가와 쇼지가 그린 「소년 케냐」를 번안한 우리나라 최초의 해적판 만화이다. 아프리카를 배경으로 그려진 만화로, 1960년대까지 여러 차례 출간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한국전쟁 직후에 단행본 만화로 출간되면서 서점만화의 가능성을 보이면서 만화 출판의 흐름을 바꾼 만화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최초의 해적판 만화의 탄생이라는 점에서 현대 만화산업의 부조리를 보여주는 작품이자 한국 만화의 표절시비에 영향을 준 작품이기도 하다.

정의
1952년, 서봉재가 일본 만화가 야마가와 쇼지가 그린 「소년 케냐」를 번안한 우리나라 최초의 해적판 만화.
저자

서봉재는 「밀림의 왕자」로 1950년대 큰 인기를 누렸던 작가였으나, 「밀림의 왕자」는 일본 만화가 야마가와 쇼지가 1951년 그린 「소년 케냐」를 표절하여 그린 작품이었다. 서봉재의 ‘일본 만화 표절’은 우리 만화의 저작물에 대한 무단복제 및 표절에 대한 법적 제도가 없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가능한 사례였다. 「밀림의 왕자」의 성공은 만화를 창작물이 아닌 소비재로 보는 한국 사회의 분위기를 보여주는 일화이자, 악덕 출판사들이 작가들에게 표절을 강요하는 행위로 드러났다. 서봉재는 「밀림의 왕자」 이후에도 다양한 곳에서 작품을 연재하며 1970년대까지 작품을 그렸으나 만화의 작품성에서는 인정을 받지 못했다.

구성 및 내용

「밀림의 왕자」가 출간되었을 당시, 한국은 태평양전쟁과 한국전쟁을 겪은지 얼마되지 않았을 무렵이었다. 일본 문화가 유입되면서 일본 만화를 표절하여 그리기 시작하였고, 이 작품은 그 선례를 남긴 작품이다. 「밀림의 왕자」는 한 페이지의 3분의 1이 글로 구성이 되어 있었으며, 나머지는 그림으로 표현되어 그림 소설과 같은 형식이었다. 주인공의 윗옷은 한쪽 어깨만 겨우 걸쳤고 기다란 창을 들고 있었으며, 아프리카를 배경으로 지리 및 풍속, 동물 등을 소재로 다양한 이야기가 전개가 된다.

의의 및 평가

초기 한국의 만화는 대중들에게 창작품이 아닌 소모품으로 취급되면서 대부분의 작가들이 창작에 대한 자유를 누리지 못했다. 그 결과, 초기 한국 만화 작품들은 일본 만화를 표절하거나 복제를 하는 작품들이 인기를 끌었다. 서봉재가 그린 「밀림의 왕자」도 큰 인기를 누렸으나, 일본 만화를 표절한 주1 만화로 출간되어 초기 한국 만화 역사에서 부조리를 보여주는 작품이다. 그러나 이 작품은 단행본 만화로 출간되면서 서점용 만화의 가능성을 열었던 작품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그 이유는 「밀림의 왕자」 작품을 통해 당시 8~16페이지 내외의 만화가 100페이지의 단행본으로 출간되었고, 만화 전문잡지인 『만화세계』가 출간되면서 한국에서 본격적인 만화의 붐을 일으켰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논문

윤기헌. 「1950년대 초 피난지 부산만화의 만화사적 의의」(『만화애니메이션 연구』 70,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23)

신문·잡지 기사

「만화로 되살렸네, 피란수도 부산서 꽃피운 현대 만화사」(『국제신문』, 2020. 12. 28.)
「K-코믹스 신한류 이끈다 ③ 1970~80년대 만화를 말하다」(『서울신문』, 2012. 5. 7.)

인터넷 자료

주석
주1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불법으로 복제되어 판매·유통되는 서적이나 테이프, 소프트웨어 따위를 이르는 말. 우리말샘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