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사진학강습원 ()

목차
관련 정보
사진
단체
1934년, 경성사진사협회의 주도로 경성부에 설립되었던 사진 교육기관.
단체/학교
개교 시기
1934년
설립자
경성사진사협회
설립지
경성부[현 서울특별시]
발간지
『사진 요람』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경성사진학강습원은 1934년 경성사진사협회의 주도로 경성부에 설립되었던 사진 교육기관이다. 한국 최초의 공식적인 사진 교육기관이었던 YMCA 사진과가 폐과되자, 경성사진사협회는 경성인상사진연구회와 경성사구회 등과 협력하여 사진 교육의 정상화를 꾀하였다. 당시 사진계의 역량이 총동원된 교육기관이었으며, 『사진요람』을 간행하여 교재로 사용하였다. 일제강점기에 체계적인 교육의 기틀을 갖춘 대표적인 사진 교육기관이었다.

정의
1934년, 경성사진사협회의 주도로 경성부에 설립되었던 사진 교육기관.
설립 배경

1927년, YMCA 사진과신낙균(申樂均)을 영입하고 시대에 부응하는 사진 교육과정으로 재편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경제적인 압박과 수강생의 부족 등을 이유로 폐과를 결정하였다. 조선에서 처음으로 사진 공교육을 시작한 YMCA 사진과가 폐과되자, 사진 단체인 경성사진사협회는 사진 교육을 이어 가기 위해 노력하였다.

경성사진사협회는 1926년 서울 시내 영업 사진가들이 주축이 되어, 사진 문화의 발전과 사진인들의 권익옹호 등을 목적으로 창립하였던 한국인 사진 단체였다. 일제강점기 일본인 사진 단체에 대항하는 민족적 사진 단체의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신낙균을 협회의 회장으로 영입하는 한편, YMCA 사진과를 중심으로 사진 교육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YMCA 사진과의 폐과가 정해지자, 경성사진사협회는 당시 경성의 경성인상사진연구회, 경성사구회 등의 사진 단체들과 협력하여 사진 교육의 정상화를 꾀하였다. 사진 단체들의 협력과 사진가 박필호(朴弼浩)의 적극적인 행동의 결과, 이들은 경성사진학강습원을 개원하기로 뜻을 모았다.

한국인들의 문화 활동을 억압하려는 일제의 강압적인 분위기 속에서 사진 교육기관을 설립하려면, 설립 조건 및 제반 절차상의 문제 등 극복해야 할 난관이 상당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사진 단체들은, 기존의 도제 형식으로 전수되는 사진 교육은 불합리하다고 판단하여 정규적인 사진 교육의 필요성에 공감하였다. 이러한 공감대 형성과 단체들의 노력으로 마침내 조선총독부 학무당국의 공식 인가를 받아 경성사진학강습원을 개원할 수 있었다. 신낙균은 1933년 12월 YMCA 사진과 교수를 사임한 후, 1934년 1월에 경성사진학강습원 원장으로 부임하였다. 개원 장소는 경성부 무교정 4번지였으며, 학생 모집 과정을 거쳐 1934년 1월 16일에 개강하였다. 강습원 운영을 위해 YMCA 사진과의 스튜디오와 암실 및 교실까지 대여하고, 모든 운영비나 카메라 기자재, 약품 등은 세 사진 단체에서 전적으로 부담하였다.

교육 활동

경성사진학강습원은 YMCA보다 체계적인 교과과정을 운영하고자 하였고, 다양한 교육목표를 근거로 많은 교과과정을 설치하였다. 6개월 과정의 본과와 3개월 과정의 속성과, 본과나 속성과를 졸업한 학생들의 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연구과, 사진에 대한 기초 지식을 가진 사람이 자유롭게 수학할 수 있는 수의과 등으로 구분하여 학생을 모집하였다. 입학 자격은 고등보통학교 2년 수료 또는 고등학교 졸업자였다. 출신 학교의 성적을 근거로 학생을 선발하였으나, 수의과는 사진 초보자를 위한 과정으로 입학에 학력 제한을 두지 않았다.

강습원 공간이 좁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사진 단체 회원들의 사진관에 가서 사진에 대한 현장 실습을 하였다. 원장은 신낙균, 교무주임은 박필호였으며, 김광배와 현성린, 박만달, 김윤언, 현일영(玄一榮), 이완근, 이성윤, 임창순, 김창섭, 문치장, 윤필구 등의 영업 사진가들과 신문 사진기자 등이 강사로서 교육에 참여하였다. 경성사진학강습원은 당시 사진계의 역량이 총동원된 교육기관이었다. 교육에 필요한 교재 『사진요람』을 간행하였으며, 일제강점기 체계적인 교육의 기틀을 갖춘 대표적인 사진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참고문헌

단행본

박주석, 『한국사진사』 (문학동네, 2021)
최인진, 『한국사진사 1631~1945』 (눈빛, 1999)

논문

최인진, 「기독교청년회(YMCA)의 사진교육 운동(1904~1937): 중앙기독교청년회학교 사진과, 경성사진학강습원을 중심으로」(『한국사진학회지 AURA』, 13, 한국사진학회, 2005)
집필자
오혜리(명지대 한국이미지언어연구소 연구교수, 한국사진사)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