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극 ()

목차
관련 정보
대극
대극
식물
생물
대극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이칭
이칭
유등칠(柳等漆), 유칠, 버들옻, 우독초
목차
정의
대극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내용

고려 때의 이두 향명으로는 유등칠(柳等漆)이라 하였으며, 조선시대는 유칠(柳漆)이 변하여 버들옻이라고 하였다. 요즈음은 우독초라고도 한다. 학명은 Euphorbia pekinensis RUPR.이다.

높이는 80㎝에 달하고 뿌리가 굵으며 곧추 자라지만 밑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피침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둔두 또는 예두이고 예저이며 길이 2.5~2.8㎝, 폭 6~12㎜로서 양면에 털이 없고 표면은 짙은 녹색이며 뒷면은 흰빛이 돌고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으며 주맥에 흰빛이 돈다.

꽃은 6월에 피고 원줄기 끝에 달리며 윗부분에서 5개의 잎이 돌려나기하고 5개의 가지가 산형으로 갈라진다. 총포조각은 넓은 달걀모양, 삼각상 원형 또는 난상 원형으로서 길이 5~12㎜이며 등잔모양꽃차례의 선체는 긴 타원형이고 지름 1.5㎜정도로서 검은 갈자색이다. 1개의 암술로 구성된 1개의 암꽃과 1개의 수술로 구성된 몇개의 수꽃이 소총포안에 들어 있으며 암술대는 3개이고 끝이 2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로서 납작한 구형이고 사마귀 같은 돌기가 있으며 유면이 3각편으로 개열하고 종자는 넓은타원모양이며 길이 1.8㎜로서 겉이 밋밋하다.

이뇨작용이 강력하여 복수가 심하거나 흉부에 물이 있는 것을 제거한다. 피부의 화농성 질환에 해열시키는 약물과 배합하여 바르고, 또 피부에 황진이 생겼을 때도 해열·해독시키는 약과 같이 사용한다. 독이 있으므로 허약한 사람이나 임신부에게는 사용하지 못한다.

참고문헌

『향약채취월령』(안덕균 주해, 세종대왕기념사업회, 1983)
『한약임상응용』(이상인·안덕균·신민교, 성보사, 1982)
『대한식물도감』(이창복, 향문사, 1982)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www.nature.go.kr)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안덕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