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기 ()

목차
관련 정보
식물
생물
방기과에 속하는 덩굴성 초본식물.
목차
정의
방기과에 속하는 덩굴성 초본식물.
내용

방기라는 이름은 적을 방어한다는 의미에서 얻어진 것이다. 학명은 Sinomenium acutum REHDER et WILS.이다.

방기는 남쪽 섬에서 성장하는 식물로 길이가 7m에 달한다. 잎은 넓은 난형으로 어긋나 있으며, 길이 6∼15㎝, 너비 3∼12㎝로서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연한 녹색으로 6월에 핀다.

뿌리에는 알칼로이드가 1.2% 정도 함유되어 있고, 테트란드린·프랑치노린·메니신 등이 함유되어 있어 약재로 쓰인다. 방기는 이뇨작용이 있어서 각기로 부종이 있거나, 류머티스 관절염으로서 관절 부위에 부종이 심하면서 염증이 진행되고 있을 때 사용하면 효과가 뛰어나다.

또, 신경통에도 진통효과가 있으며, 고혈압환자가 장기간 복용하여 현저한 효과를 얻기도 한다. 약성은 차고 맛은 쓰다. 일반적으로 소화기가 약하거나 식은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과 산후로 허약한 부인에게는 사용하지 않는다.

대표적인 처방으로는 전신에 부종이 심할 때에 사용하는 방기복령탕(防己茯笭湯)과 어린아이의 전신 부종에 쓰이는 적소두탕(赤小豆湯)이 있다.

참고문헌

『한약임상응용(韓藥臨床應用)』(이상인·안덕균·신민교, 성보사, 1982)
『대한식물도감(大韓植物圖鑑)』(이창복, 향문사, 1982)
『中藥大辭典』(江蘇新醫學院, 上海 科技出版社, 1979)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안덕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