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사 ()

목차
고려시대사
제도
고려 후기 원나라에 의하여 설치되었던 정동행성(征東行省)의 관직.
목차
정의
고려 후기 원나라에 의하여 설치되었던 정동행성(征東行省)의 관직.
내용

낭중(郎中)·원외랑(員外郎)과 함께 좌우사(左右司)를 구성하며, 품질(品秩)은 종7품, 정원은 2인이었다.

고려에 정동행성이 처음 설치된 것은 1280년(충렬왕 6)이지만, 낭중 이하의 속관을 둔 것은 1288년안향(安珦)이 원외랑에 임명되면서부터이므로 도사 역시 이 무렵에 설치되었을 것이다.

원나라의 관직임에도 불구하고 정동행성의 다른 속관들과 마찬가지로 고려 사람으로만 충원되었으며, 특히 고려의 고위관리로써 임명하는 것이 원칙이었던 듯하다.

또한, 언제나 정원이 충원되어 있지는 않았으며, 충렬왕 때 박전지(朴全之)·장유(張瑜), 충목왕 때 신인적(申仁適)·악우장(岳友章), 충정왕 때 이인복(李仁復), 공민왕 때 이공수(李公遂)·최개(崔介) 등의 임명사례가 확인되고 있다.

1356년(공민왕 5) 반원개혁(反元改革)의 일환으로 정동행성이문소(征東行省理問所)가 혁파되고 곧이어 좌우사가 혁파됨으로써 폐지되었다가, 1361년 좌우사의 부활과 더불어 다시 두었다. 그러나 1388년(우왕 14)이성계(李成桂)의 위화도회군(威化島回軍) 직후 정동행성이 완전히 혁파되면서 같이 없어졌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원사(元史)』
「여대(麗代) 정동행성(征東行省)의 연구(硏究)」(고병익, 『역사학보(歷史學報)』 14·19, 1961·1962; 『동아교섭사(東亞交涉史)의 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1970)
「高麗に於ける征東行省について」(北村秀人, 『朝鮮學報』 32, 1964)
집필자
이익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