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령 ()

목차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문경현감, 공조좌랑, 지평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붕거(鵬擧)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20년(중종 15)
사망 연도
1575년(선조 8)
본관
한산(韓山, 지금의 충청남도 서천)
주요 관직
문경현감|공조좌랑|지평
목차
정의
조선 전기에, 문경현감, 공조좌랑, 지평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한산(韓山). 자는 붕거(鵬擧). 할아버지는 이균(李均)이고, 아버지는 이선복(李善福)이다. 어머니는 이류(李溜)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552년(명종 7) 식년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였다. 1554년 강원도어사로 파견되고 이듬해 문경현감을 역임하였다.

1558년 공조좌랑으로 승진되고 1560년 지평이 되었다. 이때 이령은 경연석상에서 대신들의 직언이 없음을 간하였다. 이어 한달이 못되어 특명으로 헌납(獻納)에 임명되자, 이령은 능력에 과분한 데다가 간언으로 물의를 빚었다는 사실을 들어 사양하였으나 허락되지 않았다.

이듬해 다시 장령에 승진되고, 1562년 집의에 올랐다. 이듬해 이령의 능력이 인정되어 집의로서 왜인을 접대하는 선위사(宣慰使)로 파견되었으나, 왜사신이 창수(唱酬)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알고 문학에 뛰어난 한리학관 권응인(權應仁)으로 대체되기도 하였다.

물론 이령의 능력이 모자라는 것은 아니지만, 국교관계상 국가의 위신을 생각하여 만의 하나라도 험이 없도록 한다는 조정의 주도면밀한 준비 때문이었다. 이령은 선위사의 임무를 맡으러 동래에 내려갔을 때 그 곳에서 견문한 바, 동래 왜인 접대비가 그 곳 군관들에 의하여 착복된다는 사실을 조정에 보고하여 이를 시정하게 하였다.

이령은 관직생활을 거의 언관으로 보내면서 직언을 서슴지 않았으나, 이것이 오히려 왕에게 신뢰를 얻어 순탄한 관료생활을 하였다.

참고문헌

『명종실록(明宗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집필자
원유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