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화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서로군정서 교관, 종군장교, 고려혁명군 장교 등을 역임한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8년(고종 35)
사망 연도
1923년
출생지
충청남도 아산
정의
일제강점기 때, 서로군정서 교관, 종군장교, 고려혁명군 장교 등을 역임한 독립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충청남도 아산 출신. 1917년 만주로 망명하여 대종교(大倧敎)에 입교하였고, 서로군정서(西路軍政署)에 가담하였다. 1919년 북로군정서(北路軍政署) 조직에 참여하여 사관학교 교관이 되었고, 1920년 북로군정서 종군장교로 청산리(靑山里)독립투쟁에 참가하여 공을 세웠다.

동지 김훈(金勳)의 『북로아군실전기(北路我軍實戰記)』의 10월 20일 첫 전투 기사에 의하면 “아(我)의 보병 1대대는 본대가 되고 여행단(旅行團)은 후위가 되어, 이범석(李範奭)이 차임(此任)에 당하고 후위첨병(後衛尖兵)은 이민화(李敏華)와 본인이 각각 군인 5명을 대(帶)하였는데, 이민화는 골짜기 본도(本道)의 전방 60도 경사진 산복(山腹)에서, 본인은 오른쪽 90도 벼랑인 고지에서 적이 지나는 것을 기다렸다.”고 기술하고 있다. 그 달 23일까지 계속된 10여 차례의 접전에서 큰 전과를 올렸다.

청산리전투 후, 일본군의 간도출병을 피하여 러시아령 자유시(自由市)에 가서 고려혁명군의 장교가 되었으나, 자유시참변을 겪고 러시아령을 탈출하여 다시 만주로 돌아오던 중 1923년 노령(露領)과의 국경지대인 밀산현(密山縣)에서 중국의 토병(土兵)과 맞닥뜨려 교전중 전사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3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독립유공자공훈록』4(국가보훈처, 1987)
『대한민국독립운동공훈사』(김후경, 광복출판사, 1983)
『항일순국의열사전』(오재식, 행정신문사, 1959)
『한국독립운동사』(애국동지원호회, 1956)
집필자
강영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