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섬저화고 ()

고려시대사
제도
고려 말기, 1391년(공양왕 4)에 설치되어 저화(楮貨)의 발행을 담당하던 관청.
제도/관청
설치 시기
1391년(공양왕 4)
폐지 시기
1392년(공양왕 5)
상급 기관
고려 호부
내용 요약

자섬저화고는 고려 말기, 1391년(공양왕 3)에 설치되어 저화(楮貨)의 발행을 담당하던 관청이다. 1391년(공양왕 3) 7월에 도평의사사의 건의에 따라 설치되어 저화를 발행하는 업무를 수행하였으나 1392년(공양왕 4) 4월 시중 심덕부(沈德符) 등이 건의하여 폐지되고, 인판(印板)은 소각되었으며, 이미 발행된 저화는 회수하여 다시 종이의 재료로 사용하도록 하였다.

정의
고려 말기, 1391년(공양왕 4)에 설치되어 저화(楮貨)의 발행을 담당하던 관청.
설치 목적과 기능

고려 정부는 성종건원중보(乾元重寶)라는 철전(鐵錢)을 발행하고, 숙종의천의 건의를 받아들여 해동통보, 삼한통보, 은병 등의 화폐를 주조하여 유통을 시도하였다. 그러나 고려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민간에서는 여전히 쌀이나 주1 등을 주요 거래 수단으로 이용하였으므로 화폐가 널리 유통되지 못하였다.

원 간섭기 이후 화폐로 사용되던 주2과 추포의 질이 더욱 떨어지는 등 화폐제도가 문란해지자, 1391년(공양왕 3) 3월에 중장랑 방사량(房士良)주3을 올려 추포를 금지하고 동전과 지폐를 사용할 것을 건의하였다.

또한, 같은 해 7월에 도평의사사에서도 송나라의 회자(會子)와 원나라의 보초(寶鈔) 제도를 수용하여 고려통행저화(高麗通行楮貨)의 제도를 설치하고, 5종포와 함께 사용할 것을 건의하였다. 이에 조정에서는 화폐제도의 문란을 바로잡기 위해 홍복도감(弘福都監)을 폐지하고 자섬저화고(資贍楮貨庫)를 설치하여 저화(楮貨)를 발행하도록 하였다.

변천 사항

자섬저화고의 기원은 1308년(충렬왕 34)에 충선왕이 설치한 제용사(濟用司)이다. 제용사에서는 주4의 유통과 저화의 발행을 맡아보았다. 그러나 1310년(충선왕 2)에 자섬사(資贍司)가 설치되면서 제용사는 폐지되었으며, 자섬사 또한 얼마 지나지 않아 혁파되었다.

자섬사의 뒤를 이어 1391년(공양왕 3)에 자섬저화고가 설치되어 저화를 발행하였으나 1년 만에 폐지되면서 저화 발행은 또다시 중단되었다. 저화는 이후 한동안 발행되지 못하다가 1401년(태종 1)에 하륜의 건의에 따라 초법(鈔法)을 도입하고 주5를 설치하면서 재개되었다.

의의 및 평가

고려 말 자섬저화고의 설치는 정부가 화폐제도의 문란을 바로잡고, 백성들의 편의를 보장하기 위한 조치였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그러나 저화는 금이나 은, 구리와 같은 실질적인 가치를 지닌 화폐가 아니라 주6였으므로 안정성이 보장된다는 믿음이 생기지 않으면 유통되기 어려웠다. 자섬자화고가 1년 만에 폐지된 것은 고려 말의 정치 · 경제적 혼란과 왜구의 침입 등으로 사회적인 위기감이 고조되면서 저화가 신용화폐로 기능하지 못하였기 때문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원전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단행본

원유한, 『한국화폐사-고대부터 대한제국시대까지』(한국은행 발권국, 2006)
최호진, 『한국화폐소사』(서문당, 1974)
유자후, 『조선화폐고』(학예사, 1940)

논문

유현재, 「조선 초기 화폐 유통의 과정과 그 성격: 저화 유통을 중심으로」(『조선시대사학보』 49, 조선시대사학회, 2009)
이강한, 「고려후기 원보초의 유입 및 유통실태」(『한국사론』 46,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2001)
안병우, 「고려시대 수공업과 상업」(『한국사』 6, 한길사, 1994)
이능식, 「여말선초의 화폐제도」(『진단학보』 16, 진단학회, 1949)
須川 英徳, 「高麗から李朝初期における諸貨幣-銭·銀·楮貨(東アジア関係史への視角)」(『歴史評論』516, 1993)
田村專之助, 「高麗末期の楮貨採用問題」(『歷史學硏究』7-3, 1937)
주석
주1

발이 굵고 거칠게 짠 베.    우리말샘

주2

고려 시대에 유통되던 은화의 하나.    우리말샘

주3

그 시대에 중요하게 다룰 일에 대한 계책.    우리말샘

주4

물품과 재화(財貨)를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5

조선 시대에, 저화(楮貨)의 제조 및 지방 노비의 공포(貢布) 따위에 관한 일을 맡아보던 관아. 세조 6년(1460)에 사섬시로 고쳤다.    우리말샘

주6

신용 경제의 발달에 따라, 채권과 채무의 관계에서 화폐의 기능을 대신하는 증서. 은행권, 어음, 수표 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