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삼 ()

목차
관련 정보
현삼
현삼
식물
생물
현삼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
목차
정의
현삼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
내용

고려 때의 이두향명은 심회초(心廻草)·능소초(能消草·凌霄草) 등이었는데, ≪조선산야생약용식물 朝鮮産野生藥用植物≫에서 현삼으로 기재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 이명으로 중대(重臺)·현대(玄臺)·귀장(鬼藏)·함(咸)·축마(逐馬) 등이 있다. 학명은 Scrophularia buergeriana MIQ. 이다.

높이는 80∼150㎝에 이르고 줄기는 4각형이며 털이 없다. 잎은 마주나고 긴 난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거치가 있다. 꽃은 길이 1∼2㎝로서 8∼9월에 황색으로 피는데 취산화서를 이룬다. 근연식물로는 큰개현삼·토현삼·섬현삼 등이 있다.

뿌리는 비대한 것이 여러 개 달려 있는데 이를 약재로 이용한다. 약효는 해열작용과 더불어 혈당강하·혈압강하의 효과가 있다. 인후염·임파선염·종기 등에 많이 응용되며, 항균작용이 뛰어나 피부질환에도 응용된다.

참고문헌

『대한식물도감』(이창복, 향문사, 1982)
『中藥大辭典』(江蘇新醫學院, 上海 科技出版社, 1979)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안덕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