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약합제식 ()

목차
언어·문자
문헌
함경도 남병영에서 화약 만드는 방법을 기술하여 1717년에 간행한 군서. 병서 · 언해서.
목차
정의
함경도 남병영에서 화약 만드는 방법을 기술하여 1717년에 간행한 군서. 병서 · 언해서.
내용

1책 15장. 목판본. 저자 및 언해자는 미상이다. ‘康熙五十六年八月日南兵營白等開刊(강희오십육년팔월일남병영백등개간)’ 이라는 간기가 있다.

내용은 화약합제식과 대포시방식(大砲試方式)으로 되어 있다. 한문에 한글로 구결을 달아놓은 원문의 뒤에 언해문이 있다. 언해문은 한자와 한글이 섞여 쓰였는데, 각 한자의 아래에는 그 한자음이 달려 있다. 보성고등학교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었으나 분실된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최현배의 『한글갈』에 간단한 소개와 그 서영(書影)이 있어서 그 편린만을 알 수 있다. 그 서영으로 보아서, 이 책의 부분인 화약합제식은 『화포식언해』의 제약식(劑藥式)의 내용과 그 언해가 매우 유사할 뿐만 아니라 언해양식도 비슷하다.

참고문헌

『고친 한글갈』(최현배, 정음사, 1971)
집필자
홍윤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