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정전서 ()

과학기술
문헌
17세기, 중국 명나라 관료이자 천주교도였던 서광계가 저술한 중국의 농업 백과전서.
문헌/고서
편찬 시기
1639년(인조 17)
간행 시기
1639년(인조 17)
저자
서광계(徐光啓)
편자
진자룡(陳子龍)
권책수
60권 36책
판본
목판본
소장처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농정전서는 17세기, 중국 명나라 관료이자 천주교도였던 서광계가 저술한 중국의 농업 백과전서이다. 이 책은 중국의 고전적인 농서인 『제민요술』, 『농상집요』, 『왕정농서』의 전통을 계승하고, 서양식 수리기술과 같은 최신의 농업 기술도 수용하여 중국의 농학 지식을 집대성하고 체계화시킨 농서이다.

정의
17세기, 중국 명나라 관료이자 천주교도였던 서광계가 저술한 중국의 농업 백과전서.
저자 및 편자

저자는 명나라 말기 주1로서 예부시랑(禮部侍郎)의 고위직을 지냈던 서광계(徐光啓, 주2이다. 서광계는 일찍부터 마테오 리치(Matteo 주3 등 서양의 예수회 선교사들과 교류하며 천주교로 개종하고, 그들의 번역 작업을 도와 많은 서양 과학서의 번역에 큰 역할을 하였다. 마테오 리치와 함께 주4『기하원본(幾何原本)』 등 수학서를 번역 또는 저술하였으며, 우르시스(Sabbathino de Ursis)를 도와 서양식 수리기술(水理技術) 지식을 담은 『태서수법(泰西水法)』을 편찬하였다.

서광계는 1629년(인조 7)부터 서양식 천문학과 수학 지식을 활용해 역법(曆法)주5 사업인 ‘숭정역서(崇禎曆書)’ 사업의 책임을 맡아 이끌었다. 사업 완료 1년 전인 1633년(인조 11)에 사망하면서 이지조(李之藻)가 사업을 이어받았지만, 서광계의 총책임 하에 아담 샬(Adam Schall von 주6 등 예수회 선교사의 활약으로 이루어진 ‘숭정역서’ 사업은 17세기 서양의 과학 기술이 본격적으로 동아시아에 유입되었던 역사적 사건이었다.

서지사항

1639년(인조 17) 진자룡(陳子龍)이 간행한 초간본[平露堂本]은 60권 36책으로,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에 전질이 소장되어 있다.

편찬 및 간행 경위

서광계는 1628년(인조 6) 무렵 초고를 저술하였으나, ‘숭정역서’ 사업에 매진하느라 미처 완성하지 못하고 사망하였다. 그러자 그의 주7이었던 진자룡이 초고본을 수습해 약간 보완 수정하여, 서광계 사후 6년만인 1639년에 12목 60권 50여만 자에 달하는 방대한 농업 백과전서를 편찬 간행하고, 책이름도 ‘농정전서(農政全書)’라 붙였다.

구성과 내용

『농정전서』의 12목은 주8 3권, 주9 2권, 주10 6권, 주11 9권, 주12 4권, 주13 6권, 주14 4권, 잠상광류(蠶桑廣類) 2권, 주15 4권, 주16 1권, 제조(制造) 1권, 주17 18권이다.

이 중에 기근을 구제하는 정책인 ‘황정’이 전체 분량의 1/3을 차지할 정도로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그 다음으로 ‘수리’에 많은 분량을 할애하였는데, 서양식 수리기술을 담은 『태서수법』을 수록하였음이 주목할 만하다.

의의 및 평가

중국의 전통적인 농업기술과 정책을 총정리하고, 아울러 서양식 수리기술과 같은 최신의 농업 수리기술도 담아낸 농업 백과전서이다. 6세기 전반 북위시대의 주18이 북방의 한전 농업기술의 중심이고, 원대 농서 『왕정농서(王禎農書)』(1313년)가 남방의 수전 농업기술의 중심이었다면, 서광계는 서양식 수리기술까지 겸비하면서 북방과 남방의 농업기술을 총망라해서 중국의 농학이라는 지식 체계를 집대성하려는 의도 하에 『농정전서』를 편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농정전서』는 조선에도 유입되어 큰 영향을 주었는데, 서명응(徐命膺)『본사(本史)』, 박지원(朴趾源)『과농소초(課農小抄)』, 서호수(徐浩修)『해동농서(海東農書)』 등이 모두 『농정전서』의 농업기술을 수용했었다.

참고문헌

원전

『농정전서(農政全書)』

단행본

문중양, 『조선후기 수리학과 수리담론』 (집문당, 2000)
石聲漢 校注, 『農政全書校注』 (中國 上海: 上海古籍出版社, 1979)

논문

조창록, 「『농정전서』와 『임원경제지』의 비교 고찰: 4종 도보를 중심으로」 (『동방한문학』 95, 동방한문학회, 2023)
주석
주1

가톨릭교를 믿는 사람. 우리말샘

주2

중국 명나라의 학자ㆍ정치가(1562~1633). 자는 자선(子先). 호는 현호(玄扈). 저서에 마테오 리치와의 공역 ≪측량법의(測量法義)≫ 외에 ≪기하원본≫, ≪숭정역서≫ 따위의 역서와 편저 ≪농정전서≫가 있다. 우리말샘

주3

이탈리아의 예수회 선교사(1552~1610). 중국 이름은 이마두(利瑪竇). 명나라 만력제(萬曆帝)로부터 베이징(北京) 정주를 허가받고, 중국에 가톨릭 포교의 기초를 쌓았다. ≪기하학 원론≫, ≪곤여 만국 전도≫ 따위의 서양 학술을 소개하였다. 우리말샘

주4

고대 그리스의 수학자(B.C.330~B.C.275). 기하학의 원조로, ≪기하학 원론(幾何學原論)≫을 써서 유클리드 기하학의 체계를 세웠다. 우리말샘

주5

역법(曆法)을 고치다. 우리말샘

주6

독일의 예수회 선교사ㆍ천문학자(1591~1666). 중국에 건너가 서양의 천문과 역법을 소개하고 망원경, 총포(銃砲)의 제조 따위를 전파하였는데 후에 기독교 배척 운동이 일어나 옥사하였다. 우리말샘

주7

스승의 아래에서 가르침을 받는 제자. 우리말샘

주8

농업을 산업의 근본으로 삼는 일. 우리말샘

주9

논밭에 관한 제도. 우리말샘

주10

곡류, 과채류 따위의 씨나 모종을 심어 기르고 거두는 따위의 일. 우리말샘

주11

식용, 관개용, 공업용 따위로 물을 이용하는 일. 우리말샘

주12

농사를 짓는 데 쓰는 기구. 우리말샘

주13

살아 있는 나무. 우리말샘

주14

누에와 뽕을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15

씨를 뿌리고 식물을 심는 일. 우리말샘

주16

가축 따위를 침. 우리말샘

주17

흉년에 백성을 구하는 정책. 우리말샘

주18

중국 북위(北魏)의 가사협(賈思勰)이 지은 농서(農書). 6세기 전반에 펴낸 것으로 보이며 오늘날 전하는 농서 가운데 가장 오래된 완본(完本)이다. 곡물류의 재배법, 가축의 사육법, 술과 된장의 양조법 따위를 체계적으로 기술하였다. 조, 수수로 대표되는 화베이(華北)의 건조 농법을 전하는 중요한 자료이다. 10권 92편. 우리말샘

집필자
문중양(서울대학교)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