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3.2m. 팔각원당의 일반적인 양식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 이 부도는 8각으로 된 지대석에는 아무런 문양이 없고 그 위에 하대석이 놓였다.
하대석도 8각으로 밑에 높직한 테가 있고 그 윗면에 운문(雲文)을 둘렀다. 다시 그 위의 중앙에 높고 낮은 3단의 8각굄을 마련하여 중대석을 받치고 있다. 중대석은 높이가 낮고 너비가 좁은 8각으로 표면에는 아무런 무늬도 없다.
상대석은 거의 반구형에 가까운 표면에 8엽연화(八葉蓮花)로 앙련(仰蓮)을 삼았는데 윗면 가장자리에도 연화가 조각되었다. 또, 각 모서리를 따라 귀꽃이 표현되었으나, 입체감을 살리지 못하고 연화에 고착되어버렸다. 이 앙련석 밑에는 8각받침이 있고 윗면에도 각형(角形)으로 된 2단의 8각 몰딩(moulding: 테두리장식)이 있다.
탑신 역시 8각으로 되었는데 1면에만 문비형(門扉形)이 얕게 조각되었을 뿐 다른 면에는 무늬가 없다. 옥개도 8각으로 아랫면의 중앙에 8각받침이 있는데 그 주위에 널찍한 호형(弧形)의 몰딩이 있다. 옥개석 윗면의 경사는 급한 편이며 우동(隅棟: 옥개석의 귀마루)이 내려온 추녀 끝에는 큼직한 귀꽃이 달렸으나, 대부분 손상을 입고 있다.
꼭대기에는 조식이 있는 원형석재가 놓였고 그 위에 연화문이 있는 보주(寶珠)가 놓여 있다. 형태는 약간 높아 보여 안정감이 없어 보이지만 정제(整齊)된 편이다. 약한 석질의 탓인지 조각은 간소하고 소박한 편이며, 특히 상대석 윗면의 귀꽃 표현은 기력이 없어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종류에 속하는 부도로서는 걸작에 속한다고 하겠다. 더욱이, 하대석의 용틀임과 구름무늬는 도드라짐[浮彫]이 강하여 이색적이고 상대석 앙련과 탑신 굄대의 연판 배치는 신라시대의 양식을 충실하게 계승한 것으로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