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제거사 ()

목차
고려시대사
제도
고려 후기 원나라가 고려에 설치하였던 정동행성(征東行省)의 속관(屬官).
목차
정의
고려 후기 원나라가 고려에 설치하였던 정동행성(征東行省)의 속관(屬官).
내용

원의 관제에 의하면 각 행성마다 모두 두었으며, 그 구성은 제거(提擧, 종5품) 1인, 부제거(副提擧, 종7품) 1인, 이목(吏目) 1인, 사사(司史) 2인과 이 밖에 유학교수(儒學敎授, 9품) 1인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고려에는 1289년(충렬왕 15)에 설치되었는데, 이는 원의 다른 행성들보다 20여년 앞선 것이었다. 그리고 당시 좌부승지로서 정동행성좌우사도사(征東行省左右司都事)를 겸하고 있던 안향(安珦)이 최초로 유학제거에 임명되었다.

그 뒤에도 고려의 명망 있는 문신으로써 충원되었는데, 충렬왕 때의 정해(鄭瑎)·최백륜(崔伯倫), 충숙왕 때의 왕삼석(王三錫), 공민왕 때의 이색(李穡)·정오(鄭䫨) 등이다. 또한, 충숙왕 때에는 홍양파(洪陽波)·노백경(盧伯敬)·정사겸(鄭思謙)·백운빈(白雲賓) 등 중국의 유학자들이 유학교수로서 고려에 와 고려의 문신들과 교유하기도 하였다.

한편, 그 기능은 다른 행성에서와 마찬가지로 학교·제사·교양·전량(錢粮)·저술 등의 일을 관장하는 것이었으며, 특히 1313년(충선왕 5) 원나라에서 과거를 실시하면서부터는 원의 회시(會試)에 응시하기 위한 예비시험으로서의 향시를 주관하였다.

1356년(공민왕 5) 공민왕의 반원정책으로 정동행성 이문소(理問所)가 혁파되고 곧이어 정동행성이 폐지되었다가 1361년에 복치(復置)되는 등 혼란 속에서도 폐지되지 않고 고려말에 이르기까지 그대로 존속하였던 것으로 추측된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원사(元史)』
「여대정동행성(麗代征東行省)의 연구(硏究)」(고병익, 『역사학보(歷史學報)』14·19, 1961·1962)
집필자
이익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