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

목차
관련 정보
현대문학
문헌
김동인의 「감자」 · 「피고」 · 「태형(笞刑)」 · 「명문」 등을 수록하여 1935년에 간행한 단편소설집.
목차
정의
김동인의 「감자」 · 「피고」 · 「태형(笞刑)」 · 「명문」 등을 수록하여 1935년에 간행한 단편소설집.
개설

총 188면. B6판. 양장본. 1935년 한성도서주식회사에서 간행하였다. 수록된 작품은 「감자」 이외에 「태형(笞刑)」·「명화(名畵) 리디아」·「눈을 겨우 뜰 때」·「어즈러움」·「피고(被告)」·「딸의 업을 이으려」·「명문(明文)」 등 8편이다.

의의와 평가

작품마다 발표연대와 발표지를 기록하고 있는데, 그 중 「감자」와 「명문」은 압권으로 꼽힌다. 또한, 자연주의적 경향과 사실주의적인 기법의 측면을 보여주는 한편, 작가의 독특한 민족의식도 담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대료작정리(韓國代表作整理)2-김동인(金東仁)의 감자- 」(『문학사상』 50, 1976)
「황폐한 삶과 영웅주의」(김흥규, 『문학과 지성』 봄, 1977)
「소낙비와 감자의 거리」(이주형, 『국문학논문선』10, 민중서관, 1977)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