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신 ()

목차
관련 정보
담담정(김석신 작, 가고중류도)
담담정(김석신 작, 가고중류도)
회화
인물
조선후기 「도봉도」, 「가고중류도」, 「좌수도해도」 등의 작품을 그린 화가.
이칭
군익(君翼)
초원(蕉園)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58년(영조 34)
사망 연도
미상
본관
개성(開城)
주요 관직
도화서 사과
목차
정의
조선후기 「도봉도」, 「가고중류도」, 「좌수도해도」 등의 작품을 그린 화가.
내용

본관은 개성(開城). 자는 군익(君翼), 호는 초원(蕉園). 첨추(僉樞)를 지낸 응리(應履)의 둘째아들로 득신(得臣)의 동생이며 양신(良臣)의 형이었으나, 큰아버지 응환(應煥)에게 입양되었다. 도화서 화원으로 사과(司果) 벼슬을 지냈다.

그는 정선(鄭敾)이 이룩한 진경산수(眞景山水)의 전통을 이어받아 서울 근교의 실경을 즐겨 다루었다. 그가 남긴 작품 가운데 대표작으로 꼽히고 있는 「도봉도(道峯圖)」(개인 소장)에 정선의 영향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으나, 「가고중류도(笳鼓中流圖)」(간송미술관 소장)에는 김홍도(金弘道)의 영향이 엿보인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그의 화풍은 정선이나 김홍도에 비해 소박하고 섬약한 느낌을 주며, 특히 짙고 흐린 먹으로 이루어진 굵은 필선과 필치의 적절한 조화는 그의 개성으로 간주된다. 이밖에 도석인물화인 「좌수도해도(坐睡渡海圖)」(간송미술관 소장)를 남기고 있는데, 물결의 표현과 인물의 묘사에서 김홍도의 화법을 따르고 있다.

참고문헌

『화사양가보록(畵寫兩家譜錄)』
『한국(韓國)의 미(美)』 12 -산수화(山水畵) 하(下)-(안휘준 감수, 중앙일보사, 1982)
『한국회화사(韓國繪畵史)』(안휘준, 일지사, 1980)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