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노비 ()

목차
관련 정보
충청도청주목내수사노일입전답타량성책
충청도청주목내수사노일입전답타량성책
조선시대사
제도
조선시대 내수사(內需司) 및 각 궁(宮) 소속의 노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시대 내수사(內需司) 및 각 궁(宮) 소속의 노비.
내용

왕실의 노비라는 뜻에서 '궁노비(宮奴婢)'라고도 하며, 각 관서 소속의 노비를 시노비(寺奴婢)라고 한 데 대해 내시노비(內寺奴婢) 라고도 하였다. 원래 '본궁노비(本宮奴婢)'라 부르던 것을 1471년(성종 2)부터 '내수사 노비'라고 부르게 하였다. 이로써 일반적으로 내노비라 하면 내수사 노비를 가리킨다. 이는 궁중에서 쓰는 미곡·포목·잡화와 더불어 궁 소속의 노비 등을 내수사에서 맡았기 때문이었다.

본래 궁내의 수용(需用)을 조달하던 내수별좌(內需別坐)가 1430년(세종 12) 내수소(內需所)로 개편되었다. 내수소는 1466년(세조 12) 관제 개혁 때 다시 내수사로 개편되었는데, 내수소 당시부터 다수의 소속 노비가 있었다. 내수소 노비안은 특히 선두안(宣頭案)이라 하여 도관(都官)·가각고(架閣庫)·내수사에 각각 1건씩 소장하고 있었으며 20년마다 재조사해 정리하였다.

왕실 사유지, 즉 내수사전은 그가 가지는 여러 가지 특권 때문에 민간인들의 기탁이 날로 늘어나 거대한 농장을 형성하였다. 1472년(성종 3)에 내수사전의 농장은 325개소나 되었는데, 내노비들은 전국 각지에 산재한 이들 농장을 경작하거나 관리하며 생활하였다.

1753년(영조 29)에 실시된 추쇄에 의해 작성된 전국의 각 지역별 내노비의 신공(身貢) 납부자 수는 총 5,574인이다. 그 밖에 15세 이하, 61세 이상을 합하면, 그 숫자는 이의 몇 배가 될 것으로 추측된다. 시대를 달리해 내노비 제도가 폐지된 1801년(순조 1)에 내노비로서 종량(從良)된 자는 모두 3만 6974명으로 집계되었다.

이들이 납부하는 신공은 왕실 수요의 필요에 따라 그 품목도 다양하였다. 『경국대전(經國大典)』을 비롯한 모든 법전에는 공노비가 부담하는 신공의 품목에 대해 저화(楮貨)나 면포로써 통일해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조선시대 공노비가 부담한 신공의 품목은 면포·명주·은·칠승포·포·오승포·쌀 등 7가지였으며 그것도 90% 이상이 면포로 납부하고 있었다. 이에 비해 내노비의 경우는 37가지나 되었다.

참고문헌

『세종실록(世宗實錄)』
『세조실록(世祖實錄)』
『경국대전(經國大典)』
『역주경국대전: 주석편』(한우근 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6)
『조선후기노비제연구』(평목실, 지식산업사, 1982)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