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이

목차
관련 정보
냉이
냉이
식물
생물
십자화과에 속하는 두해살이풀.
내용 요약

냉이는 십자홧과에 속하는 두해살이풀이다. 지방에 따라서 나상구·나생이·나중개·나시·나잉개·애이 등으로 부른다. 높이 10∼50㎝로서 털이 있다. 원줄기는 곧게 자라고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뿌리는 곧고 희며, 뿌리에서 돋아나는 잎은 잎자루가 없이 지면에 퍼지고 깃 모양을 이룬다. 우리나라에서는 전국의 들과 밭, 길가에서 자란다. 봄철이 되면 민가에서 어린 냉이를 뜯어 데쳐서 나물로 하거나 찌개·밥·죽에 섞어 먹기도 한다. 「농가월령가」 2월령에 냉잇국은 민가에서 가장 많이 먹는 봄철의 국 가운데 하나로 기록되어 있다.

목차
정의
십자화과에 속하는 두해살이풀.
내용

한자어로는 제(薺) · 제채(薺菜)라 표기하며, 지방에 따라서 나상구 · 나생이 · 나중개 · 나시 · 나잉개 · 애이 등으로 부른다. 학명은 Capsella bursa-pastoris MEDICUS 이다. 높이 10∼50㎝로서 온 몸에 털이 있으며, 원줄기는 곧게 자라고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뿌리는 곧고 희며, 뿌리에서 돋아나는 잎은 잎자루가 없이 지면에 퍼지고 깃 모양을 이룬다. 5∼6월에 줄기 끝에서 흰색의 꽃이 피는데, 꽃받침은 4개로서 긴 타원형이고 꽃잎은 주1이며, 4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삼각형을 거꾸로 세운 듯한 짧은 쇠뿔 모양의 열매는 편평하고 첫여름에 성숙한다. 우리 나라 · 만주 · 중국 · 일본 등지에 분포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전국의 들과 밭, 길가에서 자란다.

『본초강목(本草綱目)』에서는 냉이의 종류를 크기에 따라 분류하고, 잎과 꽃과 줄기가 모두 작은 사제(沙薺)가 맛이 가장 좋다고 하였으며, 줄기가 단단하고 털이 있는 것을 석명(菥蓂)이라고 하는데 맛이 매우 좋지 않다고 하였다. 중국의 『시경(詩經)』 「곡풍편(谷風篇)」에 “냉이처럼 달다.”고 한 것으로 보아 식용으로 이용한 역사가 매우 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2에는 “봄나물의 일종으로서 독특한 방향이 있다.”고 하였다.

냉이의 이용에 대해, 『명의별록(名醫別錄)』에서는 “잎으로 김치나 죽을 만들면 맛이 좋다.”고 하였으며, 『일화본초(日華本草)』에서는 냉이꽃을 그늘에 말려 가루내어 대추탕으로 하루 2돈씩 먹으면 오래된 이질을 다스린다고 하였다. 『약성본초(藥性本草)』에서는 냉이뿌리와 잎을 태워 재를 만들어서 먹으면 이질에 큰 효과가 있고, 씨는 주3으로 앞을 보지 못하는 것을 다스리고 주4을 보한다고 하였으며, 『식성본초(食性本草)』에서는 냉이꽃을 깔고 앉으면 가 죽는다고 하였다. 『증보산림경제』에서는 냉이의 성(性)이 따뜻하여 오장을 이롭게 하는데, 죽을 끓여먹으면 간에 이롭고 눈을 밝게 하며, 배고플 때 먹으면 가장 좋다고 하였다.

현재에도 봄철이 되면 민가에서 어린냉이를 뜯어 데쳐서 나물로 하거나 찌개 · 밥 · 죽에 섞어먹기도 한다. 또한 꼬투리를 잘 말려서 손으로 비벼 물에 넣고 휘저어 두면 그릇 밑바닥에 가라앉는데, 이것을 죽이나 단자에 섞어 만든다. 특히, 「농가월령가」 2월령에도 기록되어 있는 냉잇국은 민가에서 가장 많이 먹는 봄철의 국 가운데 하나이다. 이 국을 이병주(李丙疇)는 뽀얀 쌀뜨물을 받아서 모시조개 약간을 넣고 된장을 풀어서 끓이면 그 쌉쌀한 맛이 향긋한 내음과 더불어 아취를 북돋운다고 하였고, 이봉구(李鳳九)는 토장에다 고추장 기운을 약간 가해 모시조개를 넣고 끓인 냉잇국은 해토(解土) 냄새가 풍기는데, 봄맞이국으로는 최고에 속하는 음식이라고 하였다. 민간에서는 겨울철에 냉이의 뿌리를 캐서 움에 주5해두었다가 국을 끓이거나 건조시켜 저장해두기도 한다.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냉이 전체의 추출물은 강력한 지혈작용(止血作用)이 있어서 자궁출혈 · 폐출혈(각혈) 등의 지혈제로 사용된다는 것이다. 성분은 100g 속에 단백질 4.5g, 칼슘 300㎎, 인 95㎎, 철 2.5㎎, 칼륨 450㎎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다른 엽채류에 비하여 단백질과 무기질이 풍부하며, 비타민은 100g 속에 A 830IU, B1 0.16㎎, B2 0.28㎎, 나이신 0.5㎎, C 40㎎이 함유되어 있다.

참고문헌

『救荒植物と其の食用法』(林泰治, 東部書籍, 1944)
주석
주1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 우리말샘

주2

중국 북위(北魏)의 가사협(賈思勰)이 지은 농서(農書). 6세기 전반에 펴낸 것으로 보이며 오늘날 전하는 농서 가운데 가장 오래된 완본(完本)이다. 곡물류의 재배법, 가축의 사육법, 술과 된장의 양조법 따위를 체계적으로 기술하였다. 조, 수수로 대표되는 화베이(華北)의 건조 농법을 전하는 중요한 자료이다. 10권 92편. 우리말샘

주3

겉으로 보기에는 눈이 멀쩡하나 앞을 보지 못하는 눈. 또는 그런 사람. 우리말샘

주4

간장, 심장, 비장, 폐장, 신장의 다섯 가지 내장을 통틀어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5

물건 따위를 잘 정리하거나 간수함.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성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