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보산림경제 ()

목차
관련 정보
증보산림경제
증보산림경제
산업
문헌
1766년 농학자ㆍ의관 유중림이 홍만선의 『산림경제』를 증보하여 편찬한 농업서.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1766년 농학자ㆍ의관 유중림이 홍만선의 『산림경제』를 증보하여 편찬한 농업서.
내용

16권 12책. 필사본. 홍만선(洪萬選)『산림경제』가 판본으로 간행되지 못하여 권질이 드물어지고 또 내용이 백과사전식으로 되어 있어 농림방면에 이용하는 데는 소홀함이 있었다. 그리고 시간도 흐르고 중국의 문헌도 많이 들어와 종래의 『산림경제』를 수정 · 첨삭은 물론 대폭 증보하게 된 것이다.

항목은 복거(卜居) · 치농(治農) · 종수(種樹) · 양화(養花) · 양잠(養蠶) · 목양(牧養) · 치포(治圃) · 섭생(攝生) · 치선상(治膳上) · 치선하(治膳下) · 구황(救荒) · 가정상(家庭上) · 가정하(家政下) · 구사상(救嗣上) · 구사하(救嗣下) · 구급(救急) · 증보사시찬요(增補四時纂要) · 사가점후(四家占候) · 선택(選擇) · 잡방(雜方) · 동국산수록(東國山水錄) · 남사고십승보신지(南師古十勝保身地) · 동국승구록(東國勝區錄) 등으로 되어 있다.

즉, 『산림경제』의 16항목이 이 책에서는 23항목으로 증보되었고, 각 항목에서도 첨가가 이루어져 있다. 한편 『금양잡록(衿陽雜錄)』을 많이 인용하였고, 『감저종식법(甘藷種植法)』의 내용도 첨가되어 있다. 그 밖에 벼의 품종명이 추가되었으며 이름에도 한글 이름이 첨가된 것을 볼 수 있다. 또, 옥수수의 재배법이 최초로 이 책에 나와 있다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그러나 『산림경제』의 저자의 언급뿐만 아니라 다른 인용문헌의 이름을 밝히지 않은 수수께끼가 있다. 『산림경제』가 간행을 못 보고 수사본(手寫本)으로 남아 저술이 된 지 30년까지도 저자의 이름조차 밝혀지지 않아 정약용(丁若鏞) 또는 박세당(朴世堂)의 저서라고까지 잘못 전하여졌었다.

『산림경제』가 저술된 지 약 50년 만에 이 책이 이루어졌으므로 홍만선의 이름이 기재되지 않았는지 모른다. 홍만선의 『산림경제』는 이 책으로 이어지고, 더 내려와 서유구(徐有榘)『임원경제지』의 밑바탕이 되었다고도 볼 수 있다. 이 책도 판각(板刻)이 되지 않아 농업기술 보급에 큰 공헌을 하지 못하였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참고문헌

『농림수산고문헌비요』(김영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982)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