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보산림경제 ()

목차
관련 정보
증보산림경제
증보산림경제
산업
문헌
1766년 농학자ㆍ의관 유중림이 홍만선의 『산림경제』를 증보하여 편찬한 농업서.
목차
정의
1766년 농학자ㆍ의관 유중림이 홍만선의 『산림경제』를 증보하여 편찬한 농업서.
내용

16권 12책. 필사본. 홍만선(洪萬選)『산림경제』가 판본으로 간행되지 못하여 주1이 드물어지고 또 내용이 백과사전식으로 되어 있어 농림방면에 이용하는 데는 소홀함이 있었다. 그리고 시간도 흐르고 중국의 문헌도 많이 들어와 종래의 『산림경제』를 수정 · 첨삭은 물론 대폭 증보하게 된 것이다.

항목은 복거(卜居) · 치농(治農) · 종수(種樹) · 양화(養花) · 양잠(養蠶) · 목양(牧養) · 치포(治圃) · 섭생(攝生) · 치선상(治膳上) · 치선하(治膳下) · 구황(救荒) · 가정상(家庭上) · 가정하(家政下) · 구사상(救嗣上) · 구사하(救嗣下) · 구급(救急) · 증보사시찬요(增補四時纂要) · 사가점후(四家占候) · 선택(選擇) · 잡방(雜方) · 동국산수록(東國山水錄) · 남사고십승보신지(南師古十勝保身地) · 동국승구록(東國勝區錄) 등으로 되어 있다.

즉, 『산림경제』의 16항목이 이 책에서는 23항목으로 증보되었고, 각 항목에서도 첨가가 이루어져 있다. 한편 『금양잡록(衿陽雜錄)』을 많이 인용하였고, 『감저종식법(甘藷種植法)』의 내용도 첨가되어 있다. 그 밖에 벼의 품종명이 추가되었으며 이름에도 한글 이름이 첨가된 것을 볼 수 있다. 또, 옥수수의 재배법이 최초로 이 책에 나와 있다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그러나 『산림경제』의 저자의 언급뿐만 아니라 다른 인용문헌의 이름을 밝히지 않은 수수께끼가 있다. 『산림경제』가 간행을 못 보고 주2으로 남아 저술이 된 지 30년까지도 저자의 이름조차 밝혀지지 않아 정약용(丁若鏞) 또는 박세당(朴世堂)의 저서라고까지 잘못 전하여졌었다.

『산림경제』가 저술된 지 약 50년 만에 이 책이 이루어졌으므로 홍만선의 이름이 기재되지 않았는지 모른다. 홍만선의 『산림경제』는 이 책으로 이어지고, 더 내려와 서유구(徐有榘)『임원경제지』의 밑바탕이 되었다고도 볼 수 있다. 이 책도 판각(板刻)이 되지 않아 농업기술 보급에 큰 공헌을 하지 못하였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참고문헌

『농림수산고문헌비요』(김영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982)
주석
주1

책을 낱개로 세는 단위인 권과 여러 책으로 된 한 벌을 세는 단위인 질을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2

손으로 베껴 쓴 책.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