눌도 ()

목차
관련 정보
자연지리
지명
전라남도 목포시 유달동에 있는 섬.
이칭
이칭
율도
목차
정의
전라남도 목포시 유달동에 있는 섬.
내용

동경 126°19′, 북위 34°48′에 위치하며, 목포에서 서쪽으로 6.2㎞ 지점에 있다. 섬의 남쪽에는 달리도가 있다. 면적은 1.98㎢이고, 해안선 길이는 10.5㎞이다. 행정적으로는 율도로 불린다.

섬 이름은 귀양 온 선비들이 울적한 마음에 오랫동안 말을 하지 않고 살다보니 언어가 둔해져 눌도라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한편으로는 이곳에 유배되어 온 선비들이 울적한 마음에 일을 하지 않고 살다보니 행동거지가 어눌해져 불리게 되었다고도 한다.

지질은 대부분 능주층군이다. 지형은 눌도봉(102m)을 중심으로 남북으로 산줄기가 뻗어 있고, 서쪽으로는 완경사의 낮은 산지가 이어져 있다. 동쪽은 해안까지 암벽을 이루며, 서쪽은 평지가 많고 사빈해안(沙濱海岸)이 발달해 있다. 간석지가 넓게 발달하여 농경지와 염전으로 이용되고 있다.

1월 평균기온은 1.6℃, 8월 평균기온은 24.9℃, 연강수량은 1,088㎜이다.

현황

2011년 기준으로 인구는 248명(남 137명, 여 111명)이며, 세대수는 114세대이다. 취락은 남쪽의 선착장 부근에 집중되어 있다. 토지이용 현황은 논 0.30㎢, 밭 0.85㎢, 임야 0.67㎢이다. 주산업은 농업과 어업이다. 주요 농산물은 쌀과 감자이고, 보리·콩·마늘·고추·참깨 등도 생산된다.

근해에서는 돔·농어·게·새우 등이 어획되며, 김양식이 활발하게 행해지고 있다. 교통은 목포항에서 정기여객선이 매일 운항된다. 교육기관으로는 유달초등학교 율도분교장이 있다.

참고문헌

『목포통계연보』(목포시, 2010)
『한국지명유래집』(국토지리정보원, 2010)
『한국도서백서』(전라남도, 1996)
『도서지』(내무부, 1985)
해양수산부 연안포탈(www.coast.kr)
집필자
박승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